인도산 과자 22일부터 수입자 검사명령 시행
상태바
인도산 과자 22일부터 수입자 검사명령 시행
  • 정숙 기자
  • 승인 2021.10.2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청주=정숙 기자] 일부 인도산 과자에 대한 수입자 검사명령이 시행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도소재 7개 제조업소에서 생산된 과자의 세균수 항목에 대해 수입자가 스스로 안전성을 입증해야 국내로 수입 유통할 수 있는 '검사명령'을 2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검사명령은 인도산 과자에 대한 통관검사 결과 지속적으로 세균수 항목에서 부적합이 발생함에 따라 수입자의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인도산 과자 수입량은 649톤으로 과자를 수입 판매하는 영업자는 식약처장이 지정한 식품전문 시험 검사기관에 해당 제품의 검사를 의뢰한 후 그 결과(시험성적서)를 수입 신고 시 관할 지방식약청에 제출하면 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안전한 수입식품이 공급 유통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우려가 있거나 부적합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식품을 중심으로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수입자 검사명령이란?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제22조에 따라 유해물질이 검출되거나 부적합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수입식품 등을 선정해 수입자가 식약처장이 지정한 시험검사 기관에서 정밀검사를 받고 적합한 경우에만 수입신고를 하도록 하는 제도다.

수입자 검사명령 운영현황으로 현재 중국산 향미유 등 15개 품목에 대해 검사명령 대상으로 지정해 운영 중에 있다.

한편, 검사명령의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 알림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숙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