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폭발물 수색 최고의 탐지견…'딘딘과 둥이' 화제
상태바
마약 폭발물 수색 최고의 탐지견…'딘딘과 둥이' 화제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1.10.2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인천=강문정 기자] 마약과 폭발물 수색 등 인명구조에 나서는 최고의 탐지견 딘딩과 둥이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화제다.

관세청 관세국경관리연수원은 지난 27~29일까지 3일간 인천 영종도에 소재한 탐지견훈련센터에서 국내 기관 특수목적견 중 최고를 가리는 제8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를 열었다.

관세청 탐지견훈련센터에서 개최된 제8회 탐지견 경진대회에서 폭발물 탐지를 하고 있는 주한미군팀 [사진=관세청]
관세청 탐지견훈련센터에서 개최된 제8회 탐지견 경진대회에서 폭발물 탐지를 하고 있는 주한미군팀 [사진=관세청]

올해 대회에는 마약탐지 및 폭발물탐지 종목에 공군, 경찰청, 철도경찰대, 주한미군 및 관세청 등 5개 기관 소속 탐지견과 핸들러 32개 팀과 특히 철도특별사법경찰대 소속 폭발물 탐지견 팀이 처음으로 참가했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개‧폐막식 등 행사를 생략하고 응원단이나 관계자 없이 출전선수만 참여했으며, 참가자 전원에게 사전 PCR 검사를 실시토록 해 결과를 받고 참가토록 하고, 현장에서는 체온 확인 및 안심콜 운영 등 철저한 방역 상태에서 진행했다.

지난 27~28일 이틀 동안 열린 기관부 경기 결과 마약탐지 종목은 인천세관(탐지견명: 딘딘)이, 폭발물탐지 종목은 철도특별사법경찰대(탐지견명: 둥이)가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29일 치러진 학생부 경기는 전국 11개 학교에서 52개 팀이 출전해 탐지, 장애물 넘기, 공을 이용한 이어 달리기 등 3개 종목에서 최고를 가렸다.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는 2007년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2년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탐지견과 핸들러가 한 팀을 이뤄 참가해 탐지견 운용 기관들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교류하고 협력하면서 탐지견의 훈련 기술과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학생부 경기는 학교에서 배운 반려견 훈련 기술을 서로 교류하고 평가하는 자리로,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위한 경력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 대회를 주관한 조은정 관세국경관리연수원장은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이 어려워지자 국제우편 및 특송화물을 통한 불법물품의 밀반입 시도가 늘고 있는게 현실"이라면서 "마약 폭발물 등 위해물품으로부터 국민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공항과 항만 등 국경 최일선에서 사전 차단하는 것”이라며 탐지견의 역할을 강조하고, “특수 목적견 운영기관들 간의 교류가 더욱 확대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관세청은 인천, 김포, 국제우편, 평택, 대구, 광주, 제주, 김해, 군산세관 등 주요 공항과 항만에서 마약·폭발물 탐지견 42두를 운영하고 있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