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요소수 매점매점 행위 금지…위반 3년이하 징역 1억 벌금
상태바
정부, 요소수 매점매점 행위 금지…위반 3년이하 징역 1억 벌금
관련업자 초과 보관 '매점매석'.. 8일부터 연말까지 적용
합동단속반 가동 불공정 행위 엄단..누구든지 신고 가능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11.07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정부가 부족 사태를 겪고 있는 요소와 요소수의 매점매점 행위를 금지한다. 매점매석 행위가 적발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촉매제(요소수) 및 그 원료인 요소 매점매석행위 금지 등에 관한 고시'를 8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정부는 요소수 제조업자 수입업자 판매업자, 요소수 원료인 요소 수입업자 등이 요소수 및 그 원료인 요소에 대해 조사 당일을 기준으로 지난해 이전부터 사업을 시작한 경우 2020년 월평균 판매량보다 10%를 초과해 보관하는 행위를 매점매석으로 보고 조치할 방침이다.

지난해 새로 영업을 시작한 경우는 영업 시작일부터 조사 당일까지의 월평균 판매량보다 10%를 초과해 보관하는 행위를 매점매석 행위로 판단한다.

또 올해 신규 사업자는 수입 제조 또는 매입한 날부터 10일 이내 판매하지 않는 행위를 처벌할 방침이다. 적용시점은 이달 8일부터 올해 12월 31일까지다.

이번 고시 시행으로 누구든지 매점매석 행위를 주무부처인 환경부 및 산업통상자원부 신고센터에 신고할 수 있게 된다.

환경부와 산업부는 신고를 받거나 위반행위를 인지한 때에는 법위반 여부를 확인하고, 시정명령 등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또 매점매석 행위가 적발되면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제26조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고시 시행에 맞춰 환경부, 산업부, 공정위, 국세청, 관세청 등 관계부처로 구성된 합동 단속반을 가동한다.

또 매점매석행위(물가안정법), 담합에 따른 가격인상 등 불공정행위(공정거래법, 전자상거래법), 폭리 및 탈세(국세기본법 등), 밀수출(관세법) 등에 강력 대처할 계획이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