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건설제조업 추락사 등 산업안전법 위반 880개소 적발…610개소 입건
상태바
중소 건설제조업 추락사 등 산업안전법 위반 880개소 적발…610개소 입건
고용노동부, 적발한 880여 개소 중 130여 개소 재점검 결과 10여 개소 재적발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11.15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중소건설업체 등에서 추락사 등 산업안전보건법위반 880여 개소가 적발되고 610개소가 당국에 입건됐다.

고용노동부는 산재 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집중 단속기간’ 운영 결과를 지난 14일 발표했다.

대구지방고용노동청 관계자들이 산업안전보건법위반 사업장에 대한 점검을 벌이고 있다. [사진=대구지방고용노동청]
대구지방고용노동청 관계자들이 산업안전보건법위반 사업장에 대한 점검을 벌이고 있다. [사진=대구지방고용노동청]

집중 단속기간 중 3대 안전조치 불량사업장 등으로 선정된 공사금액 50억 원 미만 건설 현장과 근로자 50인 미만의 제조업 등 2665개소를 감독해 882개소(33%)에서 산업안전보건법위반 사항을 적발했다.

이 중 611개소의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입건하고 현재 구체적인 위반 경위를 수사하는 등 사법처리 절차에 나섰다.

산업안전보건법위반 사업장 대비 사법조치 비율을 업종별로 살펴보면 건설업(77%)이 제조업(51%)보다 26%P 높게 나타났다.

고용노동부는 건설업의 사법조치 비율이 높은 이유를 "건설업 특성상 장마와 폭염 등으로 지체된 작업(7~8월)을 9월 들어 재촉하면서 작업 물량이 전반적으로 증가하게 되어 기본적인 안전수칙 위반사례도 많아졌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건설업에 비해 제조업은 생산 일정 등을 이유로 고정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기계 기구를 안전검사 유효기간이 지나도록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사용중지 명령 비율이 높았다.

또한 고용노동부는 예년과 다르게 이번 집중 단속기간에는 적발한 882개소 중 188개소를 불시 재점검(21.3%)하였는데 이 중 13개소가(6.9%) 작업 중 다시 안전조치 의무를 소홀히 한 사실도 확인했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집중 단속기간 운영 결과 중소규모 건설 제조업의 추락 끼임 사망사고는 소폭 감소했으나 여전히 10개 사업장 중 3개 사업장(33%)은 기본적인 안전조치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있어 사망사고는 언제든 증가할 수 있다"라고 우려감을 표명했다.

안 장관은 "집중 단속기간 중 산업안전보건법을 위반한 882개소는 다시 위반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개선된 위반사항이 현장에 제대로 안착할 수 있도록 위반사항이 없을 때까지 앞으로 재점검과 감독을 반복하며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