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령층 요양병원 환자 등 '추가접종' 간격 4개월로 단축
상태바
정부, 고령층 요양병원 환자 등 '추가접종' 간격 4개월로 단축
김부겸 국민총리 "연말까지 1378만명 추가접종, 적극적 참여·협조 요청"
  • 유성원 기자
  • 승인 2021.11.17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유성원 기자] 정부가 60세 이상 고령층과 요양병원 입원환자, 요양시설 입소자 등의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 간격을 기본접종 완료 후 4개월로 단축한다.

또 50대 연령층 등을 대상으로 한 추가접종 간격은 5개월으로 단축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돌파감염을 막기 위한 ‘추가접종’이 시급하다"라며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번 결정으로 연말까지 추가접종을 받게 될 국민이 총 1378만명 가량으로 당초 계획했던 인원의 두 배를 훨씬 넘는 수준"이라며 "신속하고 원활한 접종 진행을 위해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예약 참여와 협조를 요청드린다"라고 당부했다.

또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추가접종이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총리는 "위중증 환자가 500명을 넘고 있어 코로나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안전을 지켜내기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라며 "60대 이상 고령층은 확진률이 한 달 전에 비해 2배 이상 높아진데다 위중증 환자의 82%, 사망자의 97%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중환자 병상도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라며 "전국적인 병상 가동률은 아직 여력이 있지만 수도권만 놓고 보면 하루하루 버텨내기가 벅찬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수본은 이미 행정명령을 발동해 확보 중인 추가병상이 최대한 빨리 준비될 수 있도록 의료기관별 진행상황을 매일매일 점검하고 독려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사용 중인 중환자 병상 수가 실제 위중증환자 규모에 비해 과다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라며 "현장상황에 따라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의학적 판단을 최우선으로 환자의 상태에 맞게 병상이 배정되고 상태 호전에 따른 전원 조치도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 점검하고 보완해 달라"고 지시했다.

김 총리는 지난 주말 민주노총이 강행한 집회와 관련 "주최 측은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공언했지만 정작 당일 현장에서는 곳곳에서 방역수칙이 무너져 있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철도노조 등이 계획하고 있는 집회를 언급하며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실천해주고 계신 국민들을 위해서라도 노동계가 전향적이고 현명한 결정을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18일 치러지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해 "확진자나 자가 격리자도 시험을 치를 수 있는 것은 물론 시험 당일 의심증상을 보이는 수험생을 위해서도 모든 시험장마다 별도의 시험실을 마련해 놓고 있다"며 "교육당국은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수험생들이 무사히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유성원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