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대기정체까지…주말 한반도 뒤덮은 잿빛 하늘
상태바
미세먼지에 대기정체까지…주말 한반도 뒤덮은 잿빛 하늘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1.11.20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서울 등 지역에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주말 내내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잿빛 하늘이 계속될 전망이다.

20일 서울 경기 인천 등의 대기질은 '매우 나쁨' 또는 '나쁨' 상태를 보이고 있다. 또 강원권 충청권 광주 전북 부산 대구 울산 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 수준이다.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20일 서울 서강대교에서 바라본 도심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 [사진=뉴스1]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20일 서울 서강대교에서 바라본 도심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 [사진=뉴스1]

이날 오후 3시 기준 수도권의 초미세먼지 농도와 미세먼지 농도는 다른 지역보다 높은 편이다. 서울의 초미세먼지 농도(PM 2.5)는 103㎍/㎥, 미세먼지 농도(PM 10)는 139㎍/㎥이다. 경기는 각각 104㎍/㎥, 142㎍/㎥, 인천은 113㎍/㎥, 155㎍/ 수준을 보이고 있다. 

앞서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전날 오후 초미세먼지 주의보와 미세먼지 주의보를 발령한 바 있다. 서울에서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건 6개월 만이다. 경기도에도 같은 날 초미세먼지주의보가 내려졌다. 

초미세먼지주의보는 시간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75㎍/㎥ 이상 상태가 2시간 이상, 미세먼지 주의보는 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150㎍/㎥ 이상인 상태가 2시간 지속될 때 내려진다.

이번 미세먼지는 전날 밤부터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된 데다 대기 정체까지 겹쳐 지속된다는 분석이다. 이번 주말 내내 대기 정체가 이어지면서 대기질은 계속 나쁠 전망이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 통합예보센터 관계자는 "어제 오전부터 몽골, 중국, 북한 등에서 서풍을 타고 (미세먼지가) 우리나라로 유입되고, 대기가 안정화되면서 현재 농도 수준으로 발전했다"고 설명했다.

21일에도 대부분 중서부 지역과 일부 호남권은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강원영서·세종·충북·충남·전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일요일 오후부터 비가 내리면서 22일부터는 미세먼지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