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산란계 농장서 고병원성 AI 확진…"농장 차량 이동 통제"
상태바
천안 산란계 농장서 고병원성 AI 확진…"농장 차량 이동 통제"
  • 엄건익 기자
  • 승인 2021.12.0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천안=엄건익 기자] 충남 천안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감염이 확인됐다.

5일 충남도에 따르면 전날 천안시 풍세면 용정단지내 산란계 농장에서 발견된 의심축을 정밀검사한 결과 고병원성 AI(H5N1)로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방역 당국이 조류독감 확산 방지에 대비해 소독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방역 당국이 조류독감 확산 방지에 대비해 소독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 농장에서는 충남동물위생시험소의 검사에서 AI항원이 검출돼 산란계 10만 800마리를 살처분하고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정밀 검사를 맡겼다.

이날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진 판정을 받게 돼 해당 농장을 중심으로 500m 이내 가금류 23만 마리는 예방을 위해 살처분된다.

또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발생 농장을 기준으로 3km, 10㎞ 방역대를 설정하고 가금 농장 차량 등의 이동이 통제된다.

임승범 충남도 동물방역위생과장은 "올해 하반기까지 고병원성 AI는 충북 4건, 전남에서 4건이 발생한 이후 충남에서도 확인됐다"라며 "추가 확산방지와 조기 종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에서는 지난해 12월 14일 천안 체험농원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이후 1월 23일까지 4개 시군에서 9건이 발생해 48농가에서 284만 1000마리가 살처분됐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는 가금농가와 관계자에 대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오염원 제거를 위해 소독자원을 총동원해 위험 지역을 집중적으로 소독하고, 오염지역은 출입을 삼가해달라"고 당부했다.

/엄건익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