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100억 상당 증기 전기 생산시설 가동중단 기업 구제해
상태바
국민권익위, 100억 상당 증기 전기 생산시설 가동중단 기업 구제해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1.12.10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김민호 기자] 100억 원 이상 증기 전기 생산시설에 투자했으나 ‘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상 증기판매가 안 돼 행정처분을 받게 된 기업의 고충이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로 해소됐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을 변경해 산업단지 내에서 증기판매업을 할 수 있도록 관할 지방지치단체에 의견표명을 했고, 조치가 완료되어 기업고충을 해소하고 인근 기업의 원가절감도 이뤄냈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산업단지 입주기업인 A사는 플라스틱 성형사업을 해오다 100억 원 이상을 투자해 시설을 마련한 후 증기전기도 생산해 왔다.

A사는 사용하고 남은 증기를 산업단지 내 인근기업에게 제공하기 위해 도로굴착 허가를 받은 후 약 30억 원을 투자해 증기 배관망을 설치하고 3년 넘게 증기를 판매해 왔다.

그러나 관할 지자체는 증기판매업은 산업단지 입주업종이 아니어서 증기판매가 불법이고 이에 대해 행정처분을 하겠다는 입장을 A사에게 통보했다. 이로 인해 A사는 경영상 위기를 맞게 됐고 국민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신청했다.

국민권익위는 고충민원을 접수한 후 올해 3월 민원발생 원인을 심도 있게 분석했다.

관련 법령상 증기판매업은 산업단지 입주업종이 아니기 때문에 관할 지자체의 행정처분이 위법 부당하다고 볼 수는 없었다.

그러나 전기사업 및 도로굴착 허가 시 업무협의가 이미 이뤄졌고 A사가 전기 증기시설을 운영하는 것이 온실가스 배출저감 및 배기가스 관리 등 환경 차원에서 더 유리하다고 보았다.

또 인근 기업들은 "A사로부터 증기를 공급받아 실제 원가절감 효과가 있었고 산업단지 입주기업 지원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라는 의견을 제기했다. 더구나 어떤 기업은 증기 공급을 전제로 대규모 공장 증설까지 계획하고 있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A사가 인근 기업에 증기 전기를 제공하는 것이 A사 및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고충해결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도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

권익위는 올해 4월 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을 변경해 증기 생산시설을 양성화하도록 관할 지자체에 의견표명 했고 관할 지자체는 이를 받아들여 관리기본계획 변경을 추진했다.

권익위원회가 100억 원 상당의 증기와 전기 생산시설 가동중단 위기에 처한 기업을 구제했다. [사진=권익위]
권익위원회가 100억 원 상당의 증기와 전기 생산시설 가동중단 위기에 처한 기업을 구제했다. [사진=권익위]

그 결과, 7개월만인 지난달 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 변경이 마무리돼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증기 공급·판매가 합법적으로 가능해졌다.

국민권익위 안준호 고충처리국장은 "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 변경으로 입주기업이 증기판매업을 할 수 있게 돼 기업고충 해소와 원가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에 대해 근원적인 해결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