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나라 위해 희생한 군인 2048명 유가족 찾기 나서
상태바
정부, 나라 위해 희생한 군인 2048명 유가족 찾기 나서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1.12.15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국가보훈처는 15일 가족에게 사망 원인을 제대로 알리지 못한 전사 순직 군인 2048명의 유가족을 찾기 위해 관계기관 합동 ‘유가족 찾기 특별조사단’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서욱 국방부 장관과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은 이날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전사 순직 결정을 통보받지 못한 군인 2048명의 유가족을 찾기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황기철 국회보훈처장이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사 순직 군인 유가족 찾기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권익위]
서욱 국방부 장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황기철 국회보훈처장이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사 순직 군인 유가족 찾기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권익위]

군 당국은 1996~1997년 직권 재심의를 실시해 군 복무 중 사망한 군인 9756명의 사망 구분을 전사 순직으로 변경하고, 1999년부터 2014년까지 유가족 찾기를 통해 7000명 이상의 전사 순직을 통보하는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주소가 확인되지 않는 등의 이유로 2048명의 유가족을 찾지 못했다.

국민권익위는 지난해 12월 육군에 유가족을 찾아 전사 순직 사실을 통보할 것을 권고했으나, 군은 유가족 주소 확인을 위한 개인정보 열람 권한이 없어 자체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보훈처, 국방부, 국민권익위는 제적등본과 주민등록표 등을 확인해 유가족을 찾고 이들을 국가유공자 유족으로 예우하기 위해서는 부처 간 협조가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 3월부터 실무협의를 해왔다.

서 장관은 "전사 순직 결정이 됐음에도 주소불명 등으로 통보받지 못한 유가족들을 이번 기회에 하루빨리 찾아 그에 합당한 예우를 해드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전사 순직 군인의 유가족을 찾아 오랜 상처를 위로하고 국가유공자 유족으로 예우하는 일이 더 이상은 지체되지 않도록 진심을 다해 특별조사단의 임무를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황 처장은 "전사 순직한 분들의 유가족을 조속히 찾아낼 수 있도록 특별조사단의 활동에 보훈처도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유족이 확인된 분들은 국가유공자 등록심사를 신속히 진행해 국가유공자법에 따라 직권으로 등록심사를 진행해 기록 관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도 "이번 업무협약은 단순한 정부부처 간의 약속 이상이다. 나라를 위한 희생에 끝까지 보답해야 한다는 국가의 책임을 다시 한 번 국민께 약속드리는 것"이라며 "마지막 한 분의 유가족까지 찾는 노력을 통해 미래세대가 참전용사들의 죽음이 헛되지 않았음을 기억하게 하고, 그 희생과 헌신에서 담대한 용기를 배워나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