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신위 "기사 SNS 인용 비율 인스타그램 42.2% 페이스북 30.0% 차지"
상태바
인신위 "기사 SNS 인용 비율 인스타그램 42.2% 페이스북 30.0% 차지"
학계 전문가 참여 기사 및 광고 특별 모니터링 결과 발표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1.12.2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송승호 기자] 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민병호)는 2021년 기사 및 광고 특별 모니터링 결과를 20일 최종 발표했다.

인신위에 따르면 상시적 모니터링 활동과 더불어 인터넷신문의 기사 및 광고 환경에 영향을 끼친 주요 이슈를 선정해 학계 전문가를 통해 7월부터 12월까지 특별 모니터링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신문의 SNS 활용 보도현황을 통해 살펴본 인터넷 신문의 퀄리티 저널리즘 제고 [사진=인터넷신문위원회]
온라인 신문의 SNS 활용 보도현황을 통해 살펴본 인터넷 신문의 퀄리티 저널리즘 제고 [사진=인터넷신문위원회]

기사의 경우 '온라인 신문의 SNS 활용 보도현황을 통해 살펴본 인터넷 신문의 퀄리티 저널리즘 제고'를 주제로 중앙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유홍식 교수가 진행했다.

광고의 경우 '인터넷신문 광고 랜딩 페이지의 기사 사칭 광고현황 및 소비자 인식'을 주제로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전종우 교수가 발표했다.

이번 모니터링의 결과를 살펴보면 기사의 경우, 보도 시 활용된 SNS의 유형에는 인스타그램 42.2%, 페이스북 30.0%이며, 연예인, 정치인, 인플루언서 순으로 나타났다.

광고는 인터넷신문 기사와 함께 게재되는 1차 광고를 통해 연결되는 랜딩 페이지가 공식 홈페이지가 아닌 광고 페이지로 연결되는 비중이 32.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광고페이지를 분석한 결과 58%가 기사를 사칭하고 있는 것으로 모니터링 됐다.

이번 모니터링 활동과 관련, 주요 결과를 지난 10월 25일과 11월 19일에 비대면 웹 세미나 방식으로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진행했으며, 해당 영상은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인신위 관계자는 "인터넷신문의 현재를 살피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이 같은 연구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