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동부전선 철책 통해 민간인 1명 월북
상태바
[속보] 동부전선 철책 통해 민간인 1명 월북
생사 확인 아직…서해 군 통신선 통해 대북통지문 발송
월북 후 北 지역서 4명 포착…"월북과 연관 확인 안돼"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2.01.0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공공투데이 서울=김민호 기자] 강원도 동부전선 최전방 철책을 통해 우리 국민으로 추정되는 1명이 월북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일 "어제 오후 9시20분께 동부전선 비무장지대(DMZ) 내에서 미상 인원 1명을 감시장비로 포착해 신병 확보를 위해 작전 병력을 투입했다"며 "DMZ 작전 중 해당 인원이 오후 10시40분께 MDL을 넘어 월북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이후 상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오후 6시40분께 미상 인원 1명이 GOP 철책 넘는 영상을 (CCTV를) 통해 확인했다"며 "합참은 현재 전비태세 검열실에서 현장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월북자가 철책을 넘은 뒤 군이 신병 확보 작전에 돌입하기 전 약 3시간 가까이 월북자는 군의 감시없이 DMZ 안을 돌아다닌 셈이다. 군은 이후 1시간 20분 동안 작전을 펼쳤지만 결국 월북을 막지 못했다.

현재까지 월북자의 생사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북한이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강력한 방역 조치를 하고 있어 월북자의 신변에 우려가 제기된다. 

지난 2020년 9월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표류 중인 우리 공무원이 북한의 총격으로 피살된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국방부는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우리 국민에 대한 보호 차원에서 2일 오전 대북통지문을 발송했다.

한편 합참은 현재까지 북한군 특이동향은 없다면서 다만 월북자가 MDL을 넘어간 이후에 북한 지역에서 신원 미상 인원 4명이 포착됐다고 설명했다.

합참 관계자는 "다만 월북 상황과 직접적 연관성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번 월북 사건이 발생한 곳은 동부전선 육군 22사단이 경계 근무를 하고 있는 지역이다. 육군 22사단은 지난해 2월 북한 주민의 이른바 '헤엄 귀순'이 발생해 논란이 된 바 있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