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장관 "오미크론 점유율 10% 내외…설 연휴가 우세종화 분수령"
상태바
권덕철 장관 "오미크론 점유율 10% 내외…설 연휴가 우세종화 분수령"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2.01.1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우리나라는 아직 오미크론의 점유율이 10% 내외 수준이나, 높은 전파력으로 1~2개월 이내에 우세종이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측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권 1차장은 "국제적으로 오미크론이 매섭게 확산되고 있다"라며 "미국과 영국에서는 오미크론의 점유율이 이미 95%를 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설 연휴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라며 "비록 최근에 여러 방역지표들이 개선되고 있어도, 순식간에 닥쳐올 오미크론의 파고에 철저히 대비해야할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의미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보다 구체적인 (오미크론) 대책에 대해서는, 오는 12일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의 전문가 논의를 거쳐서 이르면 이번 주에 국민 여러분들께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권 1차장은 "오미크론은 기존 델타 변이에 비해 전파력이 2∼3배 높다"라면서 "정부는 기존의 방역관리체계와 의료대응체계를 오미크론에 맞춰 대비하고자 한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기 이전의 대비단계에는 검역과 진단검사, 역학조사 등을 오미크론의 유입과 확산을 차단하는 데에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된 이후의 대응단계에는 그간 준비한 계획에 따라 방역과 의료체계를 즉시 전환하도록 하겠다"라면서 "정부는 오미크론에 대한 대응전략을 신속하게 마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권 1차장은 "국민 여러분들의 협조에 힘입어 여러 방역지표들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라면서 "확진자와 위중증자 수도 감소되었고, 수도권의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도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방역패스와 거리두기, 3차접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덕분으로,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그러나 절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방역패스에 대해 현장에서 혼란과 어려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라면서 "미접종자의 시설 이용을 어렵게 하는 것이 실효성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어느 백신도 감염예방률이 100%가 아닌 상황에서 돌파감염 수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라며 "또한 돌파감염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미접종자는 2차접종자에 비해 감염시 중증화율은 5배, 사망률은 4배 수준으로 높았다"라고 언급했다.

특히 "방역패스를 확대하고 2주 뒤부터 감염확산이 억제되고, 실제 확진자 수가 감소하기 시작했다"라면서 "이에 따라 소상공인분들과 자영업자분들의 피해가 더 커지는 일을 막을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여러 해외사례를 반면교사로 삼고, 한편으로는 방역패스로 인한 국민들의 불편이 없는지 세세히 살펴서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도를 조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권 1차장은 "예방접종과 방역수칙이 바뀔 때마다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시는 국민 여러분들에게 다시한번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라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그리고 일상회복이라는 절대적인 목표를 위해,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