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달 탐사선' 대국민 명칭 공모…'대상' 궤도선 발사장 현장 참관
상태바
한국 최초 '달 탐사선' 대국민 명칭 공모…'대상' 궤도선 발사장 현장 참관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2.01.2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강문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함께 대한민국 최초 우주탐사선인 달 탐사선(궤도선)의 이름을 정하기 위한 대국민 명칭공모전을 26일부터 실시한다.

달 궤도선은 2016년부터 개발돼 현재는 우주환경시험 등을 진행하며 올해 8월 발사 일정에 맞추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달 탐사선에는 임무수행을 위한 5개의 탑재체와 NASA의 쉐도우캠이 탑재되어 있다.

달 탐사선 명칭공모전 포스터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달 탐사선 명칭공모전 포스터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달 궤도선은 8월 스페이스X의 팔콘9 발사체에 실어 미국에서 발사될 예정이며, 4개월여간의 궤도비행을 거쳐 12월 달 궤도에 도착하고, 2023년 1년간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번 공모전은 대한민국 우주탐사의 첫 장을 여는 달 탐사선(궤도선)에 어울리는 이름을 부여하기 위한 것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발사성공 염원과 우리나라 최초 우주탐사라는 의미와 함께 참신하고 기억하기 쉬운 명칭을 응모할 수 있다.

공모전은 26일부터 2월 28일까지 진행될 예정으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가 가능하다.

응모 종료 이후, 전문가 심사를 거쳐 대상 1명(과기정통부장관상), 우수상 2명(항우연원장상·각 상금 100만원), 장려상 2명(항우연원장상·각 상금 50만원)을 시상하고, 국민 선호도조사 참여자 중 추첨으로 100명에게 상품권 1만원도 증정할 예정으로, 결과는 4월 말 응모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대상작 제안자 1명에게는 과기정통부장관상 이외에 미국에서 발사 예정인 달 궤도선의 발사장 현장 참관(비용 포함) 또는 상금 300만원의 특전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며, 대상작은 달 궤도선의 대내·외 공식명칭으로 사용되게 된다.

심사 기준은 주제 적합성, 상징성, 참신성, 발음·기억 용이성 등이며, 2단계 블라인드 심사를 통해 후보작을 선정하고 국민 선호도 조사 및 전문가 평가를 합산해 최종 명칭을 결정한다.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달 궤도선은 성공 시 우리나라는 세계 7번째 달 탐사 국가로서 우주탐사 역사에 첫발을 내딛게 될 것"이라면서 "이번 명칭 공모전에 큰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