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고성 마동호, 국내 29번째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
상태바
경남 고성 마동호, 국내 29번째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
  • 엄건익 기자
  • 승인 2022.02.02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엄건익 기자] 정부가 경남 고성 마동호를 국내 29번째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했다.

환경부는 2일 세계 습지의 날을 맞아 경남 고성 마동호를 국가 내륙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경남 고성 마동호가 국내 29번째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됐다. [사진=방송캡처]
경남 고성 마동호가 국내 29번째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됐다. [사진=방송캡처]

습지보호지역은 국내 습지 중 자연생태가 원시성을 유지하고 있거나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지역, 희귀하거나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생물이 서식 도래하는 지역이다.

또한, 특이한 경관적 지형적 또는 지질학적 가치를 지닌 지역 중 국가나 시도지사가 지정한 지역이다.

마동호는 1962년 준공된 고성천 하구 간척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습지다.

비록 인공습지이지만 현재 마동호에는 저어새, 황새, 매, 두루미 등 멸종위기 23종과 야생생물 739종이 살고 있다.

또 육상과 해상이 접하고 있어 주변 논 경작지, 연안습지, 산림 등이 잘 어우러지는 등 자연성이 높은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면 정부는 습지의 보전 관리를 위한 5년 주기의 습지보전계획을 수립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정밀조사, 사유지 매입 및 복원, 불법행위 감시 및 개발행위 제한, 필요 시 출입 제한 등의 보전방안을 시행한다.

한편, 마동호 보전계획은 연내 수립 예정이다.

/엄건익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