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오는 20일까지 2주 연장···사적모임 6인 제한 유지
상태바
사회적 거리두기 오는 20일까지 2주 연장···사적모임 6인 제한 유지
김부겸 국무총리 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발표
  • 유성원 기자
  • 승인 2022.02.04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유성원 기자]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현행 '6인 9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오는 7일부터 20일까지 2주간 연장하기로 했다.

또 현재 60세 이상의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을 50세 이상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는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현 방역 조치를 내주 월요일(7일)부터 2주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충분히 확보된 중환자 병상, 고령층의 높아진 3차 접종률, 먹는 치료제 보급 등 변화된 상황에 맞게 거리두기를 일부라도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며 "특히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7주간 이어진 방역강화 조치로 인해 생업에 큰 고통을 겪고 계신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어려움과 국민 여러분의 피로감을 고려하면 쉽게 결론짓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지금은 '안전 운전'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설 연휴 여파를 정확하게 추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하루하루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는 오미크론의 속도를 늦추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했다. 그래야만 유행의 파고를 최대한 낮추어 피해를 줄이겠다는 우리들의 정책목표도 실현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정부는 앞으로 2주간 오미크론 대응 전략을 빈틈없이 속도감 있게 실행하는데 주력하겠다"며 "다만 방역상황이 어느 정도 관리 가능하겠다는 판단이 서면 그사이라도 (방역 조치를) 다시 한번 더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총리는"다음 주부터 정부는 50대 이상까지 먹는 치료제 처방을 확대한다"며 "오미크론의 기동성에 맞서 재택치료 체계도 더 빠르고 더 촘촘하게 보완하는 방안도 다양하게 검토해서 다음 주 초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또 "어제(3일)부터는 신속항원검사가 의료기관까지 확대되면서 국민 스스로 검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며 "내주부터는 '자기기입식 역학조사'가 도입되고, 앞으로는 스스로 감염 위험을 파악해서 행동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김 총리는 "동네 병원·의원 중심의 검사․치료체계 전환도 본격화되고 있다"며 "어제까지 호흡기전담클리닉을 포함해 전국에서 총 2300여 곳의 동네 병원·의원이 참여 신청을 해주셨고 600여 곳이 이미 진료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우리는 지금 어쩌면 마지막 고비가 될 수도 있을 코로나의 거센 파고와 맞서고 있다"며 "이번 위기를 넘어 일상을 회복하려면 속도와 효율로 맞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오미크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정부, 국민, 의료계가 3각 편대가 돼 자율과 책임 방역을 실천해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유성원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