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제242호 '까막딱따구리' 광릉숲에서 활동 포착
상태바
천연기념물 제242호 '까막딱따구리' 광릉숲에서 활동 포착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2.02.04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포천=송승호 기자] 경기도 포천 광릉숲에서 까막딱따구리 두 마리가 번식 준비 중인 모습이 포착됐다.

까막딱따구리(학명: Dryocopus martius)는 천연기념물 제242호로 지정된 대형 딱따구리류로서, 번식기는 4~6월이며 오래된 큰 나무와 죽은 나무가 많은 성숙림 생태계의 지표종이다.

[사진=국립수목원 광릉숲보전센터]
[사진=국립수목원 광릉숲보전센터]

이번에 촬영된 까막딱따구리는 아직 번식 시기가 아님에도 마치 번식 행동을 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다.

영상을 살펴본 조류 생태학자 최순규 박사는 "지금은 까막딱따구리가 번식하기에 너무 이른 시기로써 번식기 전 어린 개체들의 연습 행동으로 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영상에서는 암컷이 나뭇가지에 먼저 자리를 잡은 후 수컷의 접근을 유도했고, 아래쪽에서 접근한 수컷은 매우 짧은 번식 행동을 보여줬다.

경기도 포천, 남양주, 의정부에 걸쳐 자리한 광릉숲은 조선시대 세조의 능림으로 지정되어 550여년 동안 출입과 이용을 통제하며 관리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광릉숲은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보호구역 지정과 관리 효과에 대한 가장 강력한 증거 생태계로 다루어지고 있다.

현재 국립수목원, 국립산림과학원, 문화재청, 대한불교 조계종 봉선사, 지역 주민 등 다양한 주체들이 광릉숲 보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 광릉숲보전센터 이봉우 센터장 (임업연구관)은 "까막딱따구리 같은 대형 딱따구리는 거목이 많고 다양한 크기의 죽은 나무들이 복잡하게 얽힌 공간에서 살아가는 조류"라며 "수목원의 전시보존원과 광릉숲이 따로 나눠진 별개의 생태계가 아니라 하나의 연속적인 생태계로 기능하는 공간임을 알게 해준다며, 이러한 광릉숲 보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