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자택지 공급대상자 선정 실질적인 주택 소유 처분권 있는지 살펴봐야"
상태바
"이주자택지 공급대상자 선정 실질적인 주택 소유 처분권 있는지 살펴봐야"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2.02.0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다솜 기자] 소유한 주택의 실질적인 처분권을 살펴보지 않고 단지 소유권이전등기가 되지 않았다며 이주자택지 공급대상자에서 제외한 처분은 잘못이라는 행정심판 결정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8일 이주자택지 공급대상자 요건 상 기준일 이후에 주택 소유권을 취득했다며 공급대상자 선정에서 제외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처분을 취소했다.

[사진=권익위]
[사진=권익위]

A씨는 공공주택 사업지구로 지정된 지역에서 1987년 11월부터 주택을 신축해 남편 명의로 사용승인을 받고 거주해 왔다.

A씨는 2008년 1월에 남편 명의로 주택 소유권보존등기를 하면서 증여를 원인으로 자신의 명의로 변경했고 남편은 2016년 11월에 사망했다.

LH는 2020년 5월 이주대책 시행 공고를 하면서 이주자택지 공급대상자 요건으로 '기준일(2006년 7월) 이전부터 보상계약 체결일까지 허가 가옥을 소유해 계속 거주할 것'을 규정했다.

A씨는 LH에 자신을 이주자택지 공급대상자로 선정해 달라고 신청했으나 LH는 A씨가 2008년 1월에 주택 소유권을 취득했기 때문에 공급대상자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A씨의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중앙행심위는 A씨가 1972년 5월부터 주택이 있는 지번의 토지를 소유했고 같은 세대인 남편이 2008년 1월에 주택 소유권을 A씨에게 증여한 사실에 주목했다.

또 그동안 주택 재산세가 A씨에게 부과돼 A씨가 납부했고 전기요금, 케이블TV 요금 등도 A씨가 부담한 것으로 확인했다.

중앙행심위는 2008년 1월에 A씨 명의로 소유권이전등기를 하지 않았더라도 남편 사망으로 인한 상속권자로서 이주대책대상자에 선정될 수 있었다고 판단했다.

이에 중앙행심위는 A씨가 주택의 실질적인 처분권자로서 이주자택지 공급대상자 요건을 충족한다고 보고 A씨에 대한 LH의 공급대상자 부적격 처분을 취소했다.

국민권익위 민성심 행정심판국장은 "이주대책은 공공사업의 시행으로 삶의 터전을 상실하게 되는 이주자에게 기본적인 생활을 보상해 주는 것"이라며 "행정기관은 이주민의 개별적인 사정을 꼼꼼히 살펴 업무를 처리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