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생활물가 안정 총력…외식 등 식품가격 불법인상 감시"
상태바
홍남기 부총리 "생활물가 안정 총력…외식 등 식품가격 불법인상 감시"
내달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 특별고용지원업종 연장 여부 발표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2.02.1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부는 2월 소비자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모든 정책역량을 투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10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5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소비자물가의 경우 국제유가가 90달러를 상회하고 글로벌 공급망 차질이 있는 등 공급측 요인에 내수 회복 등 수요 견인까지 더해지면서 상방 압력이 가속하고 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특히 가공식품 외식 가격이 분위기에 편승한 가격 담합 등 불법 인상이나 과도한 인상이 없도록 이달 중 공정거래위원회 등 부처 간 점검, 12개 외식가격 공표 등 시장 감시 노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농축수산물은 최근 가격 상승, 수급 불안 품목을 중심으로 지난 1월 설 성수품에 대한 방출 확대 등 수급 대응처럼 집중적으로 품목별 대응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우리 경제의 잠재 리스크 등도 선제 관리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연초 우리 경제의 잠재리스크 및 우발리스크 요인들을 면밀히 점검하고, 이러한 요인이 불거져 나오지 않도록 선제 관리하는 것 또한 절실하다"라며 "11일 한국은행 총재 등과 자리를 함께 하는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해 재정 금융 통화당국 간 상황 인식과 정책 공조를 보다 강화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리스크 요인 점검, 정책 공조, 금융 불균형 시정 및 시장 안정, 실물시장 파급 영향, 국채시장을 포함한 채권시장 동향과 외환시장 상황 등에 대한 점검 관리는 물론 최근 우크라이나 상황 악화 시 비상대응계획까지 포함해 논의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기재부는 3월 말 종료 시점인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 상환 유예 조치의 연장 여부, 3월 말까지가 기한인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 여부 등의 문제도 다음 달 방침을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