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상 상이를 인정할만한 기록이 있다면 보훈보상대상자로 봐야"
상태바
"공무상 상이를 인정할만한 기록이 있다면 보훈보상대상자로 봐야"
중앙행심위, 관련 법령의 목적과 취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2.03.04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송승호 기자] 부상 관련 직접적인 자료가 없더라도 공무상 상이를 입었음을 인정할 만한 기록이 있다면 보훈보상대상자로 인정해야 한다는 행정심판 결과가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환경미화작업 중 철제 사물함 낙하로 발가락이 절단되는 부상을 입은 경찰관 A모씨가 보훈보상대상자 요건에 해당한다고 결정했다.

A씨는 ‘1996년 8월경 파출소장의 환경미화 지시를 받고 사무실에서 도색 및 대청소를 실시하던 중 철제 사물함이 떨어져 발가락이 절단됐다.’라고 주장하며 국가보훈처에 국가유공자 등록신청을 했다.

현행법상 국가유공자 등록을 신청하면 국가보훈처는 국가유공자 또는 보훈보상대상자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심사하도록 돼 있다.

국가보훈처는 ‘A씨 부상 당시의 직접적인 자료가 없다’는 이유로 A씨를 국가유공자 및 보훈보상대상자에 모두 해당하지 않는다고 결정했다.

이에 A씨는 중앙행심위에 행정심판을 제기했다.

중앙행심위는 비록 사고 당시의 직접적인 부상기록이 없다고 하더라도 ▲관련 자료를 종합해 볼 때 1996년 여름 A씨가 파출소 내에서 환경미화작업을 하던 중 철제 사물함이 A씨의 발 위로 떨어지면서 발가락이 절단된 것으로 보이는 점 ▲이후 A씨가 발가락 절단술을 받고 공무상 요양승인을 받은 기록이 있는 점 등을 종합해 볼 때, A씨는 보훈보상대상자 요건에 해당되는 것으로 판단했다.

국민권익위 민성심 행정심판국장은 "보훈보상자법의 목적과 취지에 부합하도록 공무수행 중 부상당한 이들의 권익 구제를 위해 앞으로도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