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최경환 전 장관 등 3월 모범수형자 735명 1차 가석방
상태바
법무부, 최경환 전 장관 등 3월 모범수형자 735명 1차 가석방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2.03.1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과천=박영호 기자] 법무부가 모범 수형자 735명에 대한 가석방을 실시한다.

법무부는 모범 수형자 중 코로나19 면역력 취약자와 경제인 등 735명을 17일 오전 10시에 가석방한다고 16일 밝혔다.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스1]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스1]

지난달에 이어 3월 정기 가석방도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교정시설의 과밀 환경을 고려해 2회에 걸쳐 실시된다. 2차 가석방은 30일 실시될 예정이며 인원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번 가석방 대상에는 박근혜 정부에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최경환 전 자유한국당 의원을 비롯해 최지성 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장(부회장)과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사장) 등이 포함됐다.

이들은 지난달 15일 열린 가석방심사위원회에서도 심사 대상에 오른 바 있다. 당시 위원회는 이들에 대한 가석방을 보류하고 추후 재심사하기로 했다.

최 전 의원은 2014년 10월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으로부터 국정원 특수활동비로 조성된 1억 원을 뇌물로 받은 혐의로 징역 5년을 확정받았다.

그는 현재 형기의 약 80%를 채운 상태다. 최 전 실장 등은 지난해 1월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이 부회장과 같은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을 확정받아 수감 중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강력 사범 및 사회적 지탄을 받는 범죄를 저지르고 재범 위험성이 있는 수형자는 대상에서 제외했다"라며 "이번 조치로 모범 수형자의 조기 사회 복귀와 더불어 교정시설 과밀 수용 완화 및 집단감염 예방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