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예산 '투명성 세계 11위' 기록…국민 참여도 세계 1위
상태바
대한민국 예산 '투명성 세계 11위' 기록…국민 참여도 세계 1위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2.06.13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박영호 기자] 국제예산협의체(IBP)가 지난달 31일 발표한 열린예산조사 결과에서 대한민국은 ‘예산 투명성’에서 120개국 중 세계 11위(74점 100점 만점), ‘국민 참여도’ 세계 1위(59점), ‘감시’ 세계 3위(87점)를 기록했다.

이는 예산 투명성만 볼 때 2019년 117개국 중 29위, 62점에 비해 순위로는 18단계, 점수는 12점 상승한 수치다.

국제예산협의체는 1997년 설립된 비영리단체(NGO)로 세계 각국의 학계 및 시민사회 등으로 구성됐으며 미국 워싱턴,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케냐 등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협의체는 세계 각국의 정부예산시스템에 대한 시민의 정보 접근 용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부예산 체계에 대한 투명성, 참여도, 감시 기능을 측정해 2006년부터 격년으로 열린예산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열린예산조사 결과 중 ‘예산 투명성’ 항목은 정부예산 편성의 적절성과 예산 통제시스템 구축 여부 등을 측정한다.

‘국민 참여도’ 항목은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의 예산 편성․집행 과정에서 시민참여 기회를 제공하는지 여부를 측정한다.

‘감시’ 항목은 의회와 사법부의 예산에 대한 감시기능 및 정도를 측정한다.

협의체의 열린예산조사 결과 보고서는 "대한민국은 참여 예산 집행에 있어 중앙정부 차원의 시민참여예산위원회의 운영을 통해 국민, 시민사회, 공무원이 협력하고 접근 가능성을 높이는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라며 "예산의 개방성 및 공공데이터 사용 확대를 위한 노력의 최전방에 있는 국가"라고 평가했다.

국민권익위 한삼석 부패방지국장은 "투명한 예산 시스템 운영과 시민의 참여 기회 제공을 통해 예산이 목적 외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 시민에 의한 예산 감시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공적 자금 남용이 방지된다면 한국의 청렴 선진국 진입은 더욱 앞당겨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