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혐의 미리 단정하고 수사 절차 위반하면 안 돼"
상태바
"범죄 혐의 미리 단정하고 수사 절차 위반하면 안 돼"
국민권익위 경찰옴부즈만, 부서장 지휘 없이 입건 전 조사 행위 부적절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2.06.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강문정 기자] 고발인 면담 과정에서 담당 경찰관이 고발 내용 이외의 범죄 혐의를 언급하고, 수사 절차를 위반해 다른 사건의 관계인까지 조사한 행위는 부적절하다는 결정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 경찰옴부즈만은 22일 범죄 혐의를 미리 단정하고 적법한 수사 절차를 지키지 않은 경찰관의 행위에 대해 경찰청에 시정을 요구했다.

민원인 A씨는 무자격 화물차량 매매알선 혐의 등으로 한 운송업체를 경찰에 고발했다.

담당 경찰관은 A씨와 피해자 B씨를 면담하는 중 언쟁을 벌이면서 A씨에게 ‘변호사법 위반으로 인지 수사를 하겠다.’라는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

또 담당 경찰관은 A씨가 2년 전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받은 별개 사건의 피해자에게 전화해 A씨에게 돈을 준 적이 있는지를 물어봤다.

A씨는 이 같은 경찰관의 행위는 권한을 남용한 것이라며 올해 1월 국민권익위에 민원을 제기했다.

국민권익위의 조사 결과, 해당 경찰관은 A씨에게 ‘변호사법 위반이 될 수도 있다.’라고 말하고, A씨가 관련됐던 다른 사건의 관계자에게 전화해 A씨를 만나게 된 경위 등을 질문한 사실을 인정했다.

'경찰수사규칙' 제19조에 따르면, 범죄를 의심할 만한 정황이 있어 수사 개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사실관계 확인 등 필요한 조사에 착수(입건 전 조사)하기 위해서는 수사부서장의 지휘를 받아야 한다고 되어 있다.

또 '입건 전 조사 사건 처리에 관한 규칙' 제4조는 형사사법 정보시스템에 관련 사항을 입력하고, 조사 과정에서 범죄 혐의가 있다고 판단될 때는 지체없이 범죄 인지서를 작성해 수사부서장의 지휘를 받아 수사를 개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국민권익위는 해당 경찰관이 A씨와의 면담 과정에서 고발 내용과 무관한 '변호사법' 위반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범죄 혐의를 예단한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보았다.

이와 함께 다른 사건 관계인에게 전화해 질문한 행위는 입건 전 조사에 해당하는데도 조사 착수 전 수사부서장의 지휘를 받거나 형사사법정보시스템에 관련 사항을 입력하는 등 절차를 준수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국민권익위 손난주 경찰옴부즈만은 "사건 관계인의 권익 보호를 위해 결과를 예단하지 않고 적법한 절차를 준수하며 수사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