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앞으로 10년간 15만 명 반도체 인재 추가 양성
상태바
정부, 앞으로 10년간 15만 명 반도체 인재 추가 양성
대학 정원, 교원 자격 등 규제 혁파하고 재정투자 확대
전공 간 구분 없는 융합교육으로 반도체 인재양성 저변 확보
시설 장비 투자 집중한 반도체 인재양성 거점 구축 연계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2.07.1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정부가 앞으로 10년간 15만 명의 반도체 인재를 추가 양성하기로 했다.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양성' 주문에 정부가 앞으로 10년간 약 15만명의 반도체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가운데 이를 위해 대학 정원, 교원자격 등 규제를 완화하고 재정투자를 확대한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부는 19일 반도체 인력난을 해소하고 인재육성과 산업 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발표했다.

반도체 산업 규모 확장세에 따라 관련 인력 수요가 현재 약 17만7000명에서 10년 후 약 30만4000명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보다 약 12만7000명의 인력이 더 필요해지는데 현행 공급체제가 유지된다면 인력난이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정부는 반도체 관련 인재를 10년간 15만명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이중 4만5000명은 정원 확대를 통해, 10만5000명은 신규 및 기존 인재 양성사업 등을 활성화해 확보할 방침이다.

우선 반도체 관련 학과 정원을 약 5700명 증원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대학원 1102명, 일반대 2000명, 전문대 1000명, 직업계고 1600명을 증원한다. 이는 사전 수요조사 등을 통해 파악한 현황 등을 고려해 정한 수치다.

정부는 반도체 등 첨단 분야의 경우 지역 구분 없이 학과 신·증설 시 4대 요건(교원 교지 교사 수익용기본재산) 중 교원확보율만 충족하면 정원 증원이 가능하도록 규제 완화에 나선다.

별도의 학과 설치 없이 기존 학과의 정원을 한시적으로 증원할 수 있는 '계약 정원제'도 신설한다. 나아가 반도체 산업현장 전문가를 교수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겸임·초빙원 자격요건을 완화한다.

이와 함께 반도체 교육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반도체 특성화 대학(원)으로 지정, 재정지원과 규제 특례를 통해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직업계고에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에 대응하기 위해 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등을 지원한다.

정원 증원외에 10만5000명은 정부의 각종 사업을 통해 길러낼 방침이다. 정부는 재정지업 사업으로 수혜를 받는 직업계고 학 석 박사 재학생 및 재직자 규모를 추산하면 2031년까지 약 15만명을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 기술 초격차를 이끌 핵심 전문 인재 육성을 위해 대규모 연구 개발 과제와 연구 환경 조성, 장학금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하며 산학연 연계 프로젝트를 확충할 예정이다.

또 반도체학과 이외 전공 학생도 반도체 융합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반도체 단기 집중교육과정 사업 신설을 적극 추진하고, 디지털 혁신공유대학과 부처협업형 혁신인재 양성사업 등을 통해 반도체 특성화 전공 학과 운영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나아가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맞춤형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직업계고·전문대에 기업수요 맞춤형 프로그램과 일·학습 병행 교육과정도 늘린다.

정부는 반도체 인재 양성의 중장기 지원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반도체 인재 양성 거점을 마련하고 지원체계 개편에도 나선다.

교육 및 기초연구에 대한 핵심 기능 수행을 위해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를 중앙 거점으로 두고, 권역별 반도체 공동연구소를 설치해 각 연구소별 강점 분야를 특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반도체 등 첨단산업을 선도할 미래인재는 대한민국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촉매제로, 이번 방안이 이러한 첨단 인재를 양성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라며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양성은 지역 구분을 넘어 국가의 생존전략 차원의 과제로, 지역대학도 강점을 바탕으로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양성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