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양잠농업협동조합 강용수 대표, 8월 농촌융복합산업인 선정
상태바
산청양잠농업협동조합 강용수 대표, 8월 농촌융복합산업인 선정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2.08.15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용수 조합장 [사진=경남도민신문]
강용수 조합장 [사진=경남도민신문]

[공공투데이 세종=송승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15일 8월의 농촌융복합산업인(人)으로 경남 산청군 소재 ‘산청군양잠농업협동조합 강용수 대표’를 선정했다.

산청양잠협동조합은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지역의 누에, 오디 등 양잠산물을 활용한 양잠식품을 개발해 섬유생산에 치우쳤던 국내 양잠산업을 식품 분야로 확장하는데 기여했다는 점에서 심사단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산청군에서 2대째 양잠업을 하고 있는 강용수 대표는 자가 생산 및 30여 농가와의 계약재배 등을 통해 연 약 50톤(약 2억 원)의 누에, 오디, 뽕잎 등의 양잠산물을 원료로 조달(1차)해 누에환, 누에가루 등 기능성 식품과 오디 뽕잎 가공식품 등 약 50여 종의 제품을 개발, 생산해 온오프라인에 판매하는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이다.

강 대표는 화학섬유의 대량 생산으로 양잠산업이 점점 위축되어가는 현실을 보며 '누에의 좋은 성분을 어떻게 하면 식품화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기 시작했고, 지역의 양잠 농가를 조직화하여 양잠산업을 기능성 식품산업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전문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특허 및 다양한 식품 분야 인증을 획득하고 소비자에게 익숙지 않은 양잠산물의 대중화를 위해 자체 브랜드를 개발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었던 수출을 만회하기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공장 등록을 완료하고 해외 판로개척의 기반을 조성하는 등 경쟁력을 확보해 양잠제품 수출 증대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강 대표는 "단백질, 아미노산 등 다양한 기능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홍잠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세계적인 식품 바이오기업으로서 발돋움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 최정미 농촌산업과장은 "산청양잠협동조합은 양잠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건강 기능성 제품을 생산해 해외수출을 통한 우리농산물 인지도를 제고하고 양잠제품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우수한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라면서 "앞으로도 지역과 상생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우수 경영체를 지속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