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량 수입 이차전지 핵심소재 ‘인조흑연’ 국산화 성공
상태바
전량 수입 이차전지 핵심소재 ‘인조흑연’ 국산화 성공
포스코케미칼, 화학연 동양환경 LG엔솔 등과 소부장 협력모델로 개발
산업부 차관 "소부장 넘어 제조업 패러다임 대전환 대비한 정책 수립 중"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2.08.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던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인조흑연의 국산화에 성공했다.

국산화를 통해 국내외 인조흑연 시장의 점유율을 상당 부분 확보함에 따라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통과로 공급망 다변화를 추진하는 해외 이차전지 회사로의 수출이 많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장영진 제1차관이 소부장 협력모델을 통해 인조흑연 음극재 국산화에 최초로 성공한 포스코케미칼 공장을 방문했다고 25일 밝혔다.

인조흑연은 이차전지 음극재의 핵심소재로서 천연흑연 대비 전기차의 배터리 수명을 증가시키고 충전속도를 단축하는 등 강점에도 국내 생산기술 부재로 일본·중국 등에서 전량 수입 해오던 품목이다.

포스코케미칼은 국산화 기술개발과 함께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공장 신축에 2600억원 규모를 투자했으며, 현재 1단계 완공을 통해 연 8000톤 규모의 인조흑연 설비를 확보했고 향후 1만 6000톤 수준까지  국내생산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인조흑연 국내 및 해외시장 점유율을 상당부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국 인플레법 통과에 따라 공급망 다변화를 추진하는 해외 이차전지사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1월 열린 제3차 소부장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협력모델로 선정해 국비 100억원을 투입한 것으로 이차전지 소재 관련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협력이 이뤄진 모범사례이다.

인조흑연 음극재 국산화를 위해 화학연구원은 인조흑연 피치 원천기술 이전, 동양환경은 인조흑연 피치 제조기술을 개발했으며, 포스코케미칼은 석탄계 콜타르(제철공정 부산물)를 활용한 인조흑연 원료 확보 등 인조흑연 음극재 국산화에 성공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인조흑연 음극재 성능평가 및 수요파트너로서 참여했다.

장 차관은 최근 연이은 국내 공급망 점검의 일환으로 포스코케미칼 인조흑연 공장을 방문해 소부장 협력모델을 통한 국내 공급망 구축과 이차전지 산업 경쟁력 강화 성과를 격려했다.

또 간담회를 개최해 협력모델을 포함한 향후 소부장 정책방향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소부장 협력모델은 2019년 11월 최초 승인 이후 모두 50건을 승인해 R&D(약 4700억원)·규제특례(환경, 노동 등)·세제·정책금융 등 부처간 협력을 통해 패키지 지원했다.

이번 성공사례인 인조흑연 협력모델을 비롯해 반도체,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의 핵심 소재·부품 4종 기술개발 및 조기 양산 등 성과가 본격화 하고 있다.

희토류 등의 국내 생산기반 마련 및 국내 소부장 협력 생태계 조성을 통한 국내 투자·고용 증대 등 성과도 올리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향후 소부장 협력모델이 우리 기업들의 위기 돌파 창구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분야를 공급망 안정화 품목 등으로 확대하고 우수 소부장 기업의 참여 활성화를 위해 상시 공개모집 방식 도입, 협력유형 다양화 등 협력모델 발굴·선정 방식을 개편하기로 했다.

아울러 인력·인프라, 규제특례 등 기업지원 사항을 전담기관이 관계부처에 일괄 취합·신청해 원스톱 지원하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장 차관은 첨단미래산업, 공급망안정화 등 새 정부 소부장 정책방향에 대해 기업현장의 의견도 수렴했다.

과거 일본 수출규제 대응 중심의 소부장 정책을 통해 올해 상반기 소부장 대일 의존도가 역대 최소를 기록하는 등 성과를 이뤘다. 다만 특정국, 고난이도 기술 중심의 관리체계로 최근 러-우 전쟁 장기화, 미-중 기술패권 경쟁 심화 등 상시화된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려워 지난해 요소수 사태에 대해 적기 대응하지 못하는 등 한계도 일부 있었다.

또 정책의 초점이 주력산업 핵심기술의 경쟁력 강화에 맞춰져 있어 미래 글로벌 공급망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노력은 부족했던 것으로 평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인식하고 대일·주력산업 중심의 공급망 정책을 중국 등 전 세계와 미래 첨단산업 분야로 확장하고, 요소와 같은 범용품·원소재를 포함한 공급망 관리·지원방향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위해 100대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대폭 확대, 소부장 R&D 혁신, 우리기업의 글로벌 진출 전폭적 지원, 공급망 종합지원체계 구축 등을 검토하고 있다.

장 차관은 “과거 주력산업 현안 해결을 위한 패스트 팔로어 전략 중심의 소부장 정책을 넘어,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제조업 패러다임 대전환의 시대를 대비한 공급망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며 “향후 추가적인 기업·전문가 의견수렴,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발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