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공포' 커지는데…수산물 이력제 참여물량은 0.16%
상태바
'후쿠시마 오염수 공포' 커지는데…수산물 이력제 참여물량은 0.16%
수산물 원산지표시의무 위반 최근 5년간 5766건 이중 634건이 일본산
일본산 수산물의 원산지표시의무 위반 5년새 4배 이상 폭증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2.09.22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이다솜 기자]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예고로 수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적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수산물의 수산물 이력제 참여 저조와 외국산 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의무 위반 등으로 수산물 유통의 투명성이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신정훈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연도별 수산물이력제 참여현황’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수산물이력제 표시물량은 6099톤으로 국내 수산물 총생산량 382만48톤의 0.16%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2018년 10월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유출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출처=한겨레신문]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2018년 10월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유출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출처=한겨레신문]

국내생산 수산물 중 수산물이력제 표시물량의 비중은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0.16%에 머물러 정체된 상태다.

오히려 수산물 이력제 참여 품목은 2020년 45개에서 올해 기준 42개로 줄어든 것으로 밝혀졌다.

수산물이력제는 어장에서 식탁에 이르기까지 수산물의 이력정보를 기록, 관리해 소비자에게 공개함으로써 수산물을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로, 수산물 유통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한편, 수산물 유통 투명성을 위협하는 ‘수산물 원산지 표시의무 위반’ 역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신정훈 의원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수산물 원산지 표시의무 위반은 총 5766건에 달했으며 이중 634건이 일본산인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일본산 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의무 위반 건수는 2017년 55건에서 지난해 230건으로 4배 이상 폭증한 상태다.

신 의원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이 발표되며 수산물에 대한 국민의 불안이 다시 커지고 있다"라며 "투명한 이력관리와 원산지 표시체계 없이는 후쿠시마 공포로 인한 수산업 침체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