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 나이…국민 81.6%, '만 나이 통일' 법안에 찬성
상태바
한국식 나이…국민 81.6%, '만 나이 통일' 법안에 찬성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2.09.22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국민 10명 중 8명이 나이 기준을 기존 '연 나이'에서 '만 나이'로 통일하는 법안에 지지 의사를 보냈다.

22일 법제처는 지난 5일부터 18일까지 14일 동안 국민신문고 국민생각함에서 '만 나이 통일'에 관한 국민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6394명 중 81.6%(5216명)가 만 나이 통일을 담은 민법과 행정기본법 개정안 처리가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데 찬성했다고 밝혔다.

국민신문고를 통해 설문조사한 '만 나이 통일'에 관한 국민의견조사 결과 [사진=법제처]
국민신문고를 통해 설문조사한 '만 나이 통일'에 관한 국민의견조사 결과 [사진=법제처]

해당 법안은 지난 4월과 5월에 발의됐으며 현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특히 법안이 통과돼 시행된다면 일상생활에서 '만 나이'를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응답자의 86.2%(총 5511명)가 사용하겠다고 응답했다.

만 나이 통일 관련 민법과 행정기본법 개정안이 발의된 사실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8%가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응답자들은 만 나이 통일을 찬성하는 주요 이유로 ▲다양한 나이 계산법으로 인한 혼란·불편 해소 ▲기존 한국식 나이 계산법으로 인한 서열문화 타파 기대 ▲국제적 기준과 통일 ▲체감 나이 하향 등을 꼽았다.

이완규 법제처 처장은 "만 나이 통일 관련 법안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국회에서도 법안 처리에 대한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만 나이 사용이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를 적극 실시하고 연 나이로 규정된 개별 법령의 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