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반지하 공공임대 아직도 1810호 거주"
상태바
"LH, 반지하 공공임대 아직도 1810호 거주"
"매입 공급 중단 이주대책 사실상 실패…실효성 의문"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2.09.2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송승호 기자] 수도권 물난리로 (반)지하 거주자들의 안타까운 인명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수년째 (반)지하 공공주택 매입임대사업을 중단했지만 1810호가 아직 거주하고 있어 이주대책이 사실상 실패했다는 지적이다.

특히 최근 국토부가 발표한 ‘재해취약주택 해소방안’이 LH가 그 동안 추진했던 대책과 거의 흡사해 ‘실효성’이 떨어질 것이란 주장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월 9일 침수피해 사망사고가 발생한 서울 신림동 빌라를 찾아 현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오른쪽은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출처=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월 9일 침수피해 사망사고가 발생한 서울 신림동 빌라를 찾아 현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오른쪽은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출처=대통령실사진기자단]

26일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광주북구갑, 국토위)이 국토부, LH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LH가 보유한 반지하 매입주택은 총4440호로 이 중 현재 입주자가 거주 중인 주택은 1810호(40%)에 달한다.

지자체 기관이 그룹홈 등 임시거주용 긴급구호시설 등으로 활용하고 있는 주택은 1500호였고, 공급이 중단되면서 공실인 주택은 1130호이다.

LH는 2015년부터 (반)지하 매입을 중단하고, 2020년부터 입주자 모집도 중단하면서 지상층 이전을 추진했지만 이사비, 임대료 등 경제적 부담 때문에 거주자들이 기피하면서 실효성을 거두지 못했다.

2020~2021년 한 건도 없었던 공공매입 (반)지하 임대주택 호우피해가 올해들어 서울 2건, 경기 5건, 인천 3건 등 총10건이 발생해 실효성 없는 정책이 재난을 대비하지 못한 주거취약계층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전가된 셈이다.

LH는 그동안 (반)지하를 포함한 ‘비주택자 주거상향사업’으로 ▲주거취약계층 발굴 ▲공공임대주택 우선 배정 ▲ 보증금, 이사비, 생필품 지원 등을 추진해왔다.

국토부가 최근 발표한 ‘재해취약주택 해소방안’은 ▲취약주택 및 거주자 실태조사 ▲연1만호 이상 확대 ▲도심 신축 매입 및 전세임대 물량 확대 ▲민간임대 이주 희망자 전세보증금 무이자 대출 지원 등 LH가 기존에 추진해왔던 대책과 유사한 ‘재탕’이다.

더구나 국토부는 내년도 임대주택 관련 예산을 전년 대비 5조 6000억원 삭감해 공공임대주택 공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이율배반적인 ‘엉터리’ 대책이라는 지적이다.

조오섭 의원은 "국토부가 (반)지하에 거주하는 주거취약계층의 보증금 반환 능력 부족 등 현실을 무시한 채 단편적인 이주대책을 재탕하는데 그치고 있다"라며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국토부 대책의 실효성을 철저히 점검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