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김치연구소, '김치에 관한 세상의 모든 지식' 발간
상태바
세계김치연구소, '김치에 관한 세상의 모든 지식' 발간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교수 추천 필독서 10월 1일 온라인 서점 출시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2.09.2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광주=강문정 기자] 우리의 전통식품이자 세계인의 건강식품 ‘김치’에 대한 과거와 현재, 미래를 통찰하는 책이 나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의 과학, 역사, 문화, 산업, 맛 등 다양한 정보를 총망라한 단행본 ‘김치에 관한 세상의 모든 지식’을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세계김치연구소]
[사진=세계김치연구소]

‘김치에 관한 세상의 모든 지식’은 발효과학의 우수성과 김장문화의 가치를 증명하고 김치산업의 미래를 전망하고자 발간한 ‘김치 과학 문화 종합 서적’으로써 한국을 넘어 세계의 음식으로 진화하는 김치에 관한 모든 것을 담았다.

1부 ‘김치와 과학’에서는 김치의 발효과정에 담긴 놀라운 비밀과 건강 기능성에 대해 들여다보고, 2부 ‘김치의 역사’ 및 3부 ‘김치 속 문화’에서는 김치의 지나온 세월과 문화적 고유성에 담긴 가치를 살펴보고, 4부 ‘김치와 산업 경제’ 및 5부 ‘김치의 맛’에서는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비결과 김치산업의 현주소를 짚었다.

특히, 1부 ‘김치와 과학’에서는 장내 미생물 환경을 이롭게 하고, 아토피 피부염을 개선하는 등 건강 기능적 측면에서 김치의 효능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부 ‘김치 속 문화’에서 다루는 우리나라 식품 최초의 법정기념일인 ‘11월 22일 김치의 날’은 국내뿐 아니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뉴저지주, 뉴욕주, 워싱턴 D.C. 등 각국의 기념일로 ‘김치의 날’이 지정되고 있어, 식품 분야 외교관 역할을 자처하는 김치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세계김치연구소 글로벌 홍보대사인 서경덕 교수는 "김치 종주국의 국민이라면 김치에 대해 더 잘 알아야 한다"라며 "이 책은 김치의 각 분야 전문가들에 의해 검증된 정보를 알기 쉽게 설명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김장문화와 김치가 얼마나 자랑스러운 것인지 느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장해춘 세계김치연구소 소장은 "이 책을 통해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이지만 미처 알지 못했던 김치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고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김치의 과학, 산업, 기술, 문화 측면의 활발한 연구와 홍보 활동을 통해 우리 김치의 가치를 알리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치에 관한 세상의 모든 지식’은 내달 1일부터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