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금지된 '가습기살균제 성분' 제품 온라인서 판매
상태바
판매 금지된 '가습기살균제 성분' 제품 온라인서 판매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2.10.02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이다솜 기자] 환경부로부터 판매금지 처분을 받은 가습기살균제 원료물질 제품들 일부가 여전히 시중에 판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서울 강서을)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안전기준 위반 생활화학제품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20년 12월 이후 환경부가 판매금지시킨 생활화학제품은 123개 품목이다.

2021년 2월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가습기살균제참사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살균제 사건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스1]
2021년 2월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가습기살균제참사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살균제 사건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 가운데 7개 품목의 생활화학제품이 포털쇼핑, 쿠팡 등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16개 업체에서 여전히 판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진 의원실은 밝혔다.

특히 가습기살균제 원료물질 중 하나인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이 1㎏당 46~53㎎이나 검출돼 판매금지 및 회수명령을 받은 자동차 내장재 관리용 코팅제 '니그린 플라스틱 관리제', '니그린 퍼포먼스 가죽 관리제'는 포털 쇼핑을 통해 4개 업체에서 판매 중이다.

MIT가 1㎏당 4㎎ 검출된 '매직 퀵디테일러', 납이 1㎏에 1.4㎎ 검출돼 올해 판매금지 조치된 '락카 페인트스프레이(곤색)'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4개 업체가 판매하고 있었다.

알루미늄이 1㎏에 4580㎎ 검출돼 판매가 금지된 욕식 타일 틈새를 채우는 펜현 틈새 충진제 '그라우트화이트'도 여전히 유통되고 있다.

이 외에도 메틸메타크릴레이트가 1㎏당 200㎎ 이상 검출돼 판매가 금지된 속눈썹 접착제 '인테츠글루'와 '레이디블랙 글루'를 4개 업체가 팔고 있었다.

진 의원은 "환경부가 수입 제조 판매금지 및 회수명령까지 내린 제품들이 버젓이 인터넷에서 팔리고 있다"면서 "환경부는 조치명령을 위반할 경우 엄중한 책임을 묻도록 제재를 강화하고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었을 제품들을 어떻게 차단할지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