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중거리탄도미사일 4일 일본 상공 통과 태평양에 낙하
상태바
북한, 중거리탄도미사일 4일 일본 상공 통과 태평양에 낙하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2.10.0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북한이 4일 발사한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지나 태평양에 낙하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국군은 이날 오전 7시23분쯤 북한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쪽으로 발사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날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의 비행거리는 4500여㎞, 정점고도는 970여㎞, 그리고 최고속도는 약 마하 17(초속 약 5.78㎞)로 탐지됐다. 한미 정보당국은 그 외 세부제원을 분석 중이다.

일본 정부도 북한이 이날 쏜 미사일이 약 4600㎞를 비행했으며, 일본 동쪽으로 약 3000여㎞ 떨어진 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북한의 이날 미사일 발사지점으로 지목된 무평리는 북한이 올 1월 IRBM '화성-12형' 시험발사를 했던 곳이다. 따라서 북한이 이날 쏜 미사일도 '화성-12형'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승겸 합참의장은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한미 간 공조회의를 열어 상황을 긴밀히 공유하고 "북한의 어떤 위협과 도발에도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굳건히 할 것"을 확인했다고 합참이 전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북한의 미사일 발사 상황을 평가하고 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회의 도중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지난달 25일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1발을 발사한 것을 시작으로 이달 1일까지 4차례에 걸쳐 총 7발의 SRBM을 쐈다.

그리고 이날은 IRBM을 쏘면서 도발 수위를 한층 더 높였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