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원로 김동길 교수 별세… 향년 94세
상태바
보수 원로 김동길 교수 별세… 향년 94세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2.10.0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보수진영 원로 김동길 연세대 사학과 명예교수가 향년 94세 일기로 지난 4일 별세했다.

5일 유족에 따르면 숙환으로 입원 중이던 김 교수는 전날 오후 10시 30분쯤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에서 숨졌다.

생전에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 [사진=뉴스1]
생전에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 [사진=뉴스1]

고인은 지난 2월 코로나19에 확진됐다가 회복했지만, 3월부터 건강이 급격히 악화해 입원 뒤에도 상태가 호전되지 못했다.

1928년 평안남도 맹산군에서 태어난 고인은 1946년 김일성 정권이 들어서자 월남했다. 영문과를 졸업하고 미국 에반스빌대에서 역사학 석사, 보스턴대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00권 안팎의 저서를 남겼다.

연세대 사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사회운동·현실정치에도 깊숙이 관여했다. 군부독재 시절 사회·정치 비판적인 글을 쓰다가 1974년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민청학련) 사건으로 구속기소돼 징역 15년형을 선고받았다.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에도 연루돼 해직당했다. 이후 민주화운동과 거리를 뒀으며 1991년 강의 도중 강경대 치사사건을 비하하는 언급을 했다가 학생들 반발에 강단을 떠났다.

고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이 창당한 통일국민당에 합류하면서 본격적으로 정치권에 뛰어들었다. 1992년 제14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1994년 신민당을 창당하고 이듬해 고 김종필 전 총리의 자유민주연합에 합류했으나 15대 총선을 앞두고 탈당하며 정계은퇴를 선언했다.

올해 초에는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후원회장을 맡았다.

평생 독신으로 지낸 고인은 생전 서약에 따라 시신을 연세대 의과대학에 기증했다.

장례는 자택에서 가족장으로 치러진다. 유족으로는 누이인 옥영·수옥씨가 있다. 발인은 오는 7일이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