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SRT, 5년간 열차 지연 2만번 넘어…"선로 관리 미흡이 원인"
상태바
KTX-SRT, 5년간 열차 지연 2만번 넘어…"선로 관리 미흡이 원인"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2.10.11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송승호 기자] KTX와 SRT 등 고속열차가 지난 5년간 2만번 넘게 지연돼 승객에게 불편함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국토교통위 소속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이 SR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SRT는 2018년부터 올해 8월까지 5분 이상 도착이 지연된 횟수가 총 1만 7172회로 나타났다.

[사진=방송캡처]
[사진=방송캡처]

하루 평균 10건 가까이 열차가 지연된 것.

KTX는 2017년부터 올해 8월까지 16분 이상 지연된 사례만 7545건에 달했다. 국제철도연맹(UIC)의 기준으로 종착역에 15분 59초 이내에 도착한 열차는 정시로 구분하고 있다.

16분 미만까지 포함하면 KTX의 지연사례는 1만 건 이상일 것으로 추산된다.

SRT와 KTX의 열차 지연 이유 중에는 선로 문제가 가장 비중이 높았다. 두 곳 모두 선로 이상으로 인한 탈선, 궤도이탈, 그로 인한 연쇄 지연이 대부분인 것으로 드러났다.

유 의원은 "고속철도의 장점은 신속, 정시성인데 정시성이 확보되지 못한다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이라며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한 정시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