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예천 종오리 농장서 AI 항원 검출..일시 이동중지 명령
상태바
경북 예천 종오리 농장서 AI 항원 검출..일시 이동중지 명령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2.10.18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김민호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경북 예천군의 한 종오리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H5형 항원이 검출됐다고 18일 밝혔다.

검출된 항원의 고병원성 여부를 판정하는 데에는 1-3일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방송캡처]
[사진=방송캡처]

중수본은 AI H5형 항원이 확인된 즉시 초동 대응팀을 현장에 투입해 해당농장에 대한 출입통제, 예방적 살처분, 역학조사 등 선제적인 방역조치를 실시 중이며, 발생 지자체 및 해당 계열업체에 대해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했다.

중수본은 일시이동중지 기간 중 중앙점검반(12개반, 24명)을 구성해 농장·시설·차량의 명령 이행 여부에 대해 점검한다.

이동승인서와 소독조치 없이 일시이동중지 명령 위반시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앞서 지난 10일 충남 천안시 봉강천 야생조류에서 첫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이후 연이어 전북 정읍, 인천 백령도의 야생조류 분변에서 2건의 H5형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된 바 있다.

중수본은 "AI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농장진입로 생석회 도포, 축사 출입 전 손 소독 및 장화 갈아신기, 축사 내외부 매일 청소 등 농장 4단계 소독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며 "사육농가는 사육 가금에서 폐산 산란율 저하 등 고병원성 AI 의심 증상을 확인하는 즉시 방역 당국으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