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 '익산 미륵사지 서탑 출토 사리장엄구' 국보 지정 예고
상태바
보물 '익산 미륵사지 서탑 출토 사리장엄구' 국보 지정 예고
  • 김진희 기자
  • 승인 2022.10.3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김진희 기자] 전북 익산 미륵사 창건의 역사적 사실을 밝힌 것으로 평가받는 '익산 미륵사지 서탑 출토 사리장엄구'가 국보가 된다.

미륵사는 백제 무왕의 '서동요' 전설로 유명한 곳으로 실제 미륵사의 건립에 대한 역사적 사실이 이 사리장엄구를 통해 밝혀졌다.

문화재청이 지난 2018년 6월 보물로 지정됐던 '익산 미륵사지 서탑 출토 사리장엄구'를 국보로 지정한다고 31일 예고했다. 사진은 '익산 미륵사지 서탑 사리장엄구' 수습 당시 모습.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이 지난 2018년 6월 보물로 지정됐던 '익산 미륵사지 서탑 출토 사리장엄구'를 국보로 지정한다고 31일 예고했다. 사진은 '익산 미륵사지 서탑 사리장엄구' 수습 당시 모습.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2018년 6월 보물로 지정됐던 '익산 미륵사지 서탑 출토 사리장엄구'를 국보로 지정한다고 31일 예고했다.

사리장엄구는 사리를 불탑에 안치할 때 사용하는 용기나 함께 봉안되는 공양물을 일컫는다.

이 사리장엄구는 2009년 서탑의 중심을 이루는 기둥인 심주석(心柱石)의 사리공(舍利孔·사리를 넣으려고 마련한 구멍)과 기단부에서 나온 금제 사리봉영기(舍利奉迎記)와 사리호, 청동합 등 총 9점으로 돼 있다.

얇은 금판으로 만든 사리봉영기는 앞·뒤 면에 각각 11줄, 총 193자(字)가 새겨져 있다.

여기에는 좌평(佐平) 사택적덕(沙宅積德)의 딸인 백제 왕후가 재물을 시주해 사찰을 창건하고 기해년(己亥年·639)에 사리를 봉안했다는 내용이 있어 발견 당시 학계의 관심을 끌었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미륵사를 창건한 주체는 백제 무왕과 그의 왕비이자 신라 진평왕 딸인 선화공주(善花公主)라고 돼 있으나, 사리봉영기에는 왕후가 사택적덕 딸로 기록됐기 때문이다.

문화재청은 "'삼국유사'를 통해 전해진 미륵사 창건 설화에서 구체적으로 나아가 조성 연대와 주체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사실을 밝힌 계기가 돼 사리장엄구 중에서도 가장 주목되는 유물"이라고 설명했다.

석탑에서 나온 금동사리외호와 금제 사리내호는 모두 몸체의 허리를 부분을 돌려 여는 구조로, 선의 흐름이 유려하고 양감과 문양이 뛰어나 세련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청동합은 크기가 각기 다른 6점으로 구성됐으며 그중 하나에는 '달솔(達率) 목근(目近)'이라는 명문이 있다. 달솔은 벼슬 명칭으로, 달솔 벼슬의 '목근'이라는 인물이 시주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밖에 문화재청은 △이봉창 의사 선서문 △불교 경정인 초조본 유가사지론(初雕本 瑜伽師地論) 권66'·'대방광불화엄경소(大方廣佛華嚴經疏) 권88'·'불조역대통재'(佛祖歷代通載) △'사시찬요'(四時纂要) △ 손소 적개공신교서(孫昭 敵愾功臣敎書) 등의 문화재를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

문화재청은 예고 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보 및 보물 지정 여부를 확정할 예정이다.

한편, 문화재청은 안동권씨 충재종택에 있는 정자인 '봉화 청암정(靑巖亭)'과 '영주 부석사 안양루(安養樓)', '영주 부석사 범종각(梵鐘閣)' 등 3건을 보물로 지정했다.

/김진희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