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1월 현재 축산물 수급 안정적…"국제곡물가 변수"
상태바
정부, 11월 현재 축산물 수급 안정적…"국제곡물가 변수"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2.11.2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다솜 기자]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가축질병과 국제 사료값 등 생산비 상승 등에도 불구하고 현재 축산물 수급상황은 대체로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통계청의 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 5월 특히 돼지고기의 수요 증가, 재고 부족 영향으로 전년 대비 12.1%까지 상승했으나 이후 축산물 할당관세 추진 등 공급 확대 정책과 사료구매 자금 등 민생안정대책 등에 힘입어 지난달 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는 1.8% 상승에 그쳤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농식품부는 11월 현재 주요 축산물인 한우 돼지 계란 닭고기의 생산 및 공급 기반도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수준라고 평가하고, 다만 AI, ASF 등 가축질병 발생 상황, 국제 곡물 가격·환율 상승 등에 따른 사료 가격 동향 등은 수급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축산물 수급과 관련해 수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선제적인 수급 안정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계란 닭고기의 경우 고병원성 AI 발생에도 불구하고 생산 및 공급 기반은 안정적인 상황이나, 가축 질병 확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수급을 면밀히 관리할 계획이다.

계란의 경우 10월부터 현재까지 고병원성 AI가 18건 발생했으나 산란계 농장 발생은 3건, 살처분도 35만 마리(전체 사육마릿수의 0.5%)로, 이는 고병원성 AI로 인한 수급 영향이 적었던 작년 같은 기간(발생 후 35일) 보다 적은 수준이다.

올 9월 통계청 조사 결과 산란계 사육마릿수는 7586만 마리로 역대 최고 수준이며, 10월 말 기준 일일 계란 생산량은 약 4550만~4600만 개 수준으로 평년 9월에 비해 약 200만 개 많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관측 결과, 2분기 산란계 입식 및 도축마릿수를 고려할 때 12월 계란 생산량은 전년·평년보다 많은 4550만 개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최근 고병원성 AI 확산을 우려하는 수급 불안심리 등으로 인해 산란계 농가의 희망 수취가격 인상, 유통업체의 재고 확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계란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부터 질병관리등급제를 도입하는 등 살처분 범위를 최소화하는 조치를 실시해 고병원성 AI가 확산되더라도 2020~2021년과 같은 대규모 살처분이 없도록 하는 한편, 향후 질병 확산 상황에 따라 계란 수급이 불안해질 가능성에 대비하여 선제적인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특별사료구매자금, 살처분 농가에 대한 재입식 자금 등을 지원해 국내 생산기반을 지속 확충하고, 가축질병 발생 상황이 악화될 경우 국내 생산기반 조기 회복을 위해 항공료 지원 등으로 산란계 병아리 종란을 신속히 수입해 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국내 공급 부족 상황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면 신선란을 직접 수입하는 등 충분한 계란을 즉시 공급하기 위한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또 소고기의 경우 공급 증가로 소비자가격이 하락세이며, 돼지고기 소비자가격은 산발적인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도 불구하고 공급 증가로 전년 수준에서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우유의 경우 원유 기본가격이 최근 리터당 49원 인상되고, 업체들의 흰우유 소비자가격이 6.6~6.9% 인상됐으나, 올해 이미 커피, 빵류의 가격인상이 있었던 점과 제조원가에서 우유가 차지하는 비중 등을 볼 때 우유 가격 상승으로 인한 추가 가격인상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