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올해의 사자성어 '과이불개'
상태바
2022 올해의 사자성어 '과이불개'
교수신문, 전국 대학교수 935명 설문조사 결과 발표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2.12.1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송승호 기자] 교수들이 선택한 2022년 올해의 사자성어는 ‘과이불개(過而不改)’였다.

11일 <교수신문>에 따르면 ‘잘못을 하고도 고치지 않는다’는 뜻으로 전국의 대학교수 935명이 설문에 응한 가운데 과이불개는 476표(50.9%)를 얻어 압도적이었다.

교수들이 선정한 2022 올해의 사자성어 과이불개[사진=교수신문]
교수들이 선정한 2022 올해의 사자성어 과이불개[사진=교수신문]

이어 ‘욕개미창(慾蓋彌彰)’은 137표(14.7%)를 얻어 2위를 차지했다. 욕개미창은 ‘덮으려고 하면 더욱 드러난다’는 말이다.

과이불개는 박현모 여주대 교수(세종리더십연구소 소장)가 추천했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 여당이나 야당할 것 없이 잘못이 드러나면 ‘이전 정부는 더 잘못했다’ 혹은 ‘대통령 탓’이라고 말하고 고칠 생각을 않는다"라며 "그러는 가운데 이태원 참사와 같은 후진국형 사고가 발생해도 책임지려는 정치가가 나오지 않고 있다"라고 추천 이유를 말했다.

과이불개를 선택한 교수들의 선정 이유는 각양각색이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잘못(60대 공학)'과 같은 답변이 많았다.

특히 한국정치의 후진성과 소인배의 정치를 비판한 "현재 여야 정치권의 행태는 민생은 없고, 당리당략에 빠져서 나라의 미래 발전보다 정쟁만 앞세운다(40대 사회)"나 "여당이 야당되었을 때 야당이 여당 되었을 때 똑같다(60대 예체능)"라는 등의 의견이 많았다.

아울러, "자성과 갱신이 현명한 사람의 길인 반면, 자기정당화로 과오를 덮으려 하는 것이 소인배의 길(50대 인문)"이라는 지적도 귀담아 들어야 한다.

이 때문에 "잘못하고 뉘위침과 개선이 없는 현실에 비통함마저 느껴진다(50대 의약학)"라고 개탄한 교수도 있었다.

그 이유에 대해 "이념진영 갈등이 점차 고조되는 상황에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순간 패배자 내지 피해자가 될 것 같다는 강박에 일단 우기고 보는 풍조가 만연하고 있는 듯(60대 사회)"이라는 답변이 눈길을 끈다.

[사진=교수신문]
[사진=교수신문]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과이불개를 선택한 교수들 중 "입법, 행정 관계없이 리더의 본질은 잘못을 고치고 다시 과오를 범하지 않도록 솔선수범하는 자세, 마음을 비우는 자세에 있다(60대 사회)"라는 지적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한마디로 "남탓보다는 제탓하기(60대 의약학)”이다. 더욱이, "자신부터 성찰하는 한국사회(50대·인문)", "대한민국이 선진국에 진입한 만큼, 이제는 집단지성의 성찰에 의해 잘못은 인정할 줄 아는 국민이 되자(50대 예체능)"는 의견도 경청할 필요가 있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