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강추위 한랭질환 주의보 발령…전년 대비 60% 증가
상태바
전국 강추위 한랭질환 주의보 발령…전년 대비 60% 증가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2.12.16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다솜 기자] 전국에 걸쳐 강추위가 예고되는 만큼 한랭질환 발생을 주의해달라고 16일 당부했다.

기상청은 이번 주말 서울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4도까지 내려갈 것으로 예상하면서 한랭질환자도 급증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이 이날 발표한 '2022~2023절기 한랭질환 응급실감시체계 운영 결과'를 보면 이달 들어 저체온증 추정 사망자 4명을 포함해 총 48명의 한랭질환자가 신고됐다.

한랭질환은 추위가 직접 원인이 돼 인체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질환이다. 저체온증과 동상, 동창이 대표적이다.

현재까지 신고된 한랭질환자는 전년 동기간에 비해 60% 늘었다. 특히 추정 사망자는 작년 같은 기간에는 0명이었으나, 올해는 4명이나 발생했다.

한랭질환 신고 환자 중 절반가량(52%)은 65세 이상 고령자였고, 저체온증이 83%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질병청은 "당분간 전국 곳곳에서 강추위가 예상되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추울 것으로 예보되고 있다"며 "실외 활동을 자제하고, 모자·목도리·장갑 등을 이용해 보온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르신과 어린이는 일반성인보다 체온 유지에 취약해 한파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며 "난방이 적절하지 않은 실내에서 지내는 경우에도 한랭질환을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심뇌혈관질환과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는 급격한 온도 변화에 의해 혈압이 급격히 오를 수 있다. 이럴 때일수록 신체활동을 피해야 한다. 술을 마시면 체온이 올랐다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한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