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갑동-공주 공암' 잇는 국도32호선 5.4km 확장 개통
상태바
'대전 갑동-공주 공암' 잇는 국도32호선 5.4km 확장 개통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2.12.2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국도1호선(국도32호선) 중 대전광역시 유성구 갑동에서 충남 공주시 반포면 공암리까지 5.4km 구간의 확장공사를 마치고 오는 30일 준공 개통한다.

이번 6차로 확장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지역주민들의 이동 편의성이 개선되고, 교통사고 위험도 줄어 교통 안전성도 대폭 향상됐다.

특히, 인근에 위치한 계룡산국립공원(동학사)과 계룡대 등 교통유발 시설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준공하는 해당 구간은 계룡산국립공원과 동학사를 찾는 관광 수요와 대전시와 공주시 계룡시 간 통근 수요가 많아 출퇴근 시간대 및 주요 관광철 교통수요 대비 차로 수가 부족했다.

특히,

계룡산국립공원(동학사) 입구인 박정자교차로 전경 [사진=국토교통부]
계룡산국립공원(동학사) 입구인 박정자교차로 전경 [사진=국토교통부]

계룡산국립공원(동학사) 입구인 박정자교차로는 평면 신호교차로 출퇴근 시간대, 주말 및 관광 시즌에는 극심한 교통정체로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따라, 지난 2016년 1월부터 해당구간을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16→27m)하고 박정자교차로를 어느 방향에서든지 신호 없이 통과할 수 있는 완전 입체교차로로 변경하는 공사를 추진했다.

이번 사업의 준공으로 해당 구간은 계룡산 국립공원 관광지 접근성이 크게 향상됨은 물론,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이 해소되고 통행시간도 단축(8→5분)되어 도로이용객의 이동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양희관 도로건설과장은 "대전 유성구 갑동에서 공주시 반포면 공암리까지 5.4km 구간을 잇는 이번 도로의 준공으로 기존차로를 확장하고 평면교차로를 입체교차로로 개선, 이용의 편의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라면서 "앞으로도 도로 이용객의 불편이 없도록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