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윤광희 수석부장 등 선정
상태바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윤광희 수석부장 등 선정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3.01.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강문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9일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올해 1월 수상자로 대우조선해양㈜ 윤광희 수석부장과 ㈜실리콘마이터스 조현석 이사를 선정했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견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윤광희 대우조선해양 수석부장(왼쪽)과 조현석 실리콘마이터스 이사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윤광희 대우조선해양 수석부장(왼쪽)과 조현석 실리콘마이터스 이사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윤광희 대우조선해양㈜ 수석부장은 액화천연가스선박용 고망간강 신소재 및 저장용기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용접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선박에 세계 최초로 적용함으로써 국내 조선업의 기술 차별화 및 관련 업계와의 상생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윤광희 수석부장은 영하 196℃의 온도에서도 성능이 우수하고 기존 소재 대비 경제성이 높은 고망간강 신소재와 액화천연가스선박용 저장용기를 개발 및 상용화했으며, 관련 업계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우위를 공고히 했다.

윤광희 수석부장은 "국내 생산 소재 사용, 국내 중소기업에서 액화천연가스 저장용기 제작 및 선박 탑재와 수출로 이어지는 국내 산업 선순환을 통해 앞으로도 조선업계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조현석 ㈜실리콘마이터스 이사는 국내 최초로 인터페이스 전력관리 반도체 소자의 국산화에 성공하고 자동 배열(레이아웃) 생성기 등 반도체 설비 기반시설을 구축해 국내 전력관리 반도체 분야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현석 이사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 디스플레이 및 스마트폰 핵심 소재인 인터페이스 전력관리 반도체를 개발 및 양산해 14년간 약 2조 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자동 레이아웃 생성기 개발 등을 통해 원가 절감, 생산 효율성 향상에 기여했다.

조현석 이사는 함께 일하는 동료 및 가족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하며, "앞으로도 비메모리 반도체의 경쟁력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제고하고 우리나라 반도체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