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단속체제 본격 가동
상태바
경찰청,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단속체제 본격 가동
"금품수수 등 3대 선거범죄는 무관용 원칙 적용 엄정 수사"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3.01.16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송승호 기자] 경찰은 3월 8일 실시되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깨끗하고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본격적인 단속체제에 나섰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경찰은 선거사범 단속을 위해 17일부터 전국 경찰관서에 '선거사범 수사전담반'을 편성해 각종 불법행위에 대한 첩보 수집을 강화하고, 관계 법령에 따라 엄정하게 단속할 계획이다.

주요 위반유형 중에서도 ▲금품수수 ▲허위사실 유포 ▲조합 임직원 등의 불법 선거개입을 위탁선거의 공정성을 중대하게 침해하는 '3대 선거범죄'로 규정해 엄정하게 단속할 방침이다.

‘3대 선거범죄’는 선거인 또는 상대 후보자에게 금품 향응 제공, 당선 후 사례를 약속하며 매수하거나 금품 식사 등 기부제공하는 행위이며, 선거공보나 그 밖의 방법으로 허위사실을 공표하거나 후보자를 비방하는 행위, 임직원이 지위를 이용해 선거운동을 하거나 선거운동의 기획에 참여하는 행위, 선거 브로커·사조직 등을 이용한 불법 선거운동 행위 등이다.

특히, 설 명절을 앞두고 명절 인사나 설 선물 명목으로 금품을 제공하거나 탈법적인 선거운동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집중적인 단속을 펼칠 예정이다.

경찰관계자는 "공정한 선거를 위해 수사의 모든 과정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중립을 지키며, 적법절차를 철저히 준수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공명선거 구현을 위해서는 경찰의 노력뿐만 아니라 국민의 적극적인 신고와 제보가 중요하다"라며 "위탁 선거 과정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금품수수 등 각종 불법행위에 대해 112 또는 가까운 경찰관서에 적극적으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