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경험자가 꼽은 인기 알바직 1위는 '매장관리'
상태바
아르바이트 경험자가 꼽은 인기 알바직 1위는 '매장관리'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3.01.17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알바몬]
[사진=알바몬]

[공공투데이 서울=이다솜 기자] 매년 명절마다 단기 아르바이트를 해본 경험자들이 꼽은 인기 알바직 1위는 '매장관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지난10~14일까지 최근 20대~30대 남녀 1436명을 대상으로 <설 연휴 단기 아르바이트 계획>에 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알바몬은 먼저, 설문 참가자들에게 ‘올해 설 연휴 기간 동안 단기 아르바이트를 할 계획이 있는가’ 질문했다.

그러자 55.8%가 ‘명절 기간 동안 아르바이트를 할 것이다’고 답했고, 이는 명절 단기 알바 유경험자들 사이에서 특히 높았다.

매년 명절 연휴마다 단기 알바를 한다고 답한 이들 중 80.5%가 '올해도 단기 알바를 할 계획이다'고 밝혔고, 아직 한 번도 명절에 단기 알바를 해 본 경험이 없다고 답한 이들 중에는 44.3%가 '올 설에 단기 알바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설 연휴 기간 동안 하고 싶은 알바의 종류는 경험자와 초보자 간에 차이가 있었다.

매년 명절마다 단기 알바를 하는 프로 알바러들은 '매장관리'를 응답률 38.9%로 가장 선호하는 알바 1위로 꼽았다.

또 프로 알바러들이 선호하는 명절 알바 2위는 '상품 판매 판촉(32.2%)'이 올랐다.

반면, 한 번도 명절에 단기 알바를 해본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은 '포장 선별 분류(42.8%)' 알바를 선호 알바 1위로 택했다.

설 연휴 기간 동안 단기 알바를 하고 싶은 장소도 프로 알바러와 초보자 사이에 의견 차이가 있었다.

프로 알바러들은 '대형마트(44.5%)'를 1위로 꼽았고, 다음으로 △백화점(26.5%)에서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다고 답했다.

그러나 명절 단기 알바 초보자들 사이에서는 △대형마트(42.8%) 다음으로 △카페(27.9%)에서 일하고 싶다는 의견이 높았다.

한편 이들이 설 명절에 휴식 대신 아르바이트를 선택한 이유는 △생활비를 벌기 위한 목적이 가장 컸다.

복수응답으로 질문한 결과, '생활비에 보태기 위해'가 응답률 63.8%로 가장 많이 선택됐고, 다음으로 △명절에 특별히 할 일이 없어서(30.0%) △새로운 경험을 해보기 위해(13.2%) △사고 싶은 물건이 있어서(11.1%) 등의 이유로 명절에 단기 알바를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