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권역, 가뭄 관리 댐 1곳에서 4곳으로 확대
상태바
낙동강권역, 가뭄 관리 댐 1곳에서 4곳으로 확대
합천댐은 주의단계로 관리 중 안동 임하 영천댐은 관심단계 새로 진입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1.18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낙동강권역 가뭄 관리 댐이 1곳에서 4곳으로 확대됐다.

환경부는 경남 합천댐이 가뭄 '주의' 단계로 관리 중인 가운데 경북 안동댐, 임하댐, 영천댐도 18일 오후 4시를 기준으로 가뭄 '관심' 단계에 진입해 낙동강권역의 20곳 댐 중 4곳 댐을 가뭄단계로 관리한다고 밝혔다.

경북 안동댐 전경 [사진=안동시청]
경북 안동댐 전경 [사진=안동시청]

환경부는 지난해 낙동강권역의 8곳 댐을 가뭄단계로 관리하면서 댐 용수 비축을 위한 조치를 시행했으며, 지난해 홍수기(6월 21일~9월 20일)에 내린 비의 영향으로 댐 저수량이 증가해 그해 9월 13일 가뭄단계를 해제한 바 있다. 

그 이후에 비가 충분히 내리지 않은 합천댐은 저수율이 낮아져 지난해 11월 22일 가뭄 '관심' 단계에 재진입했고, 12월 18일 '주의' 단계로 격상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동댐 임하댐 영천댐도 가뭄단계가 해제된 지 약 4개월여만에 다시 가뭄 '관심' 단계에 진입한 것.

환경부는 지난해 9월 댐 가뭄단계가 해제된 이후에도 댐 저수량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지속해 왔으며, 관계기관과 협의해 저수율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는 일부 댐을 대상으로 용수비축을 위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시행했다.

영천댐은 지난해 9월 30일부터 하천유지용수를 100%(4만톤) 감량했고 금호강의 수질개선을 위해 정해놓은 물량의 74%(19.2만톤)를 감량하는 등의 조치를 시행했다.

안동댐은 지난해 12월 1일부터 환경개선용수를 최대 4.3만톤까지 감량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가장 앞서 가뭄단계에 재진입한 합천댐은 지난해 12월 1일부터 환경개선용수를 최대 6.5만톤까지 감량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한 합천댐은 12월 18일 오후 9시에 가뭄 '주의' 단계에 진입했으며 12월 19일부터 하천유지용수를 100%(13만톤) 감량했다. 

아울러 남강댐은 저수율 저하로 일부 취수장에서 생활 공업용수 취수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어 지난해 12월 1일부터 하천유지용수의 80%(38.7만톤)를 감량했다. 

환경부는 당초 안동댐 임하댐 영천댐이 지난해 12월에 가뭄 '관심' 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위와 같은 선제적인 조치와 겨울동안 내린 비의 영향으로 가뭄단계 진입이 지연됐다고 보고 있다.

또한 남강댐의 저수상황도 호전되어 당분간 댐 수위가 취수에 제약이 되는 수위까지 낮아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도 환경부는 낙동강권역 댐의 가뭄상황을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댐별 여건에 맞춰 필요한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손옥주 환경부 수자원정책관은 "남부지방의 가뭄 상황이 영산강 섬진강 권역에서 낙동강 권역까지 확대되는 상황이다"라며 "낙동강권역 댐 용수공급에도 차질이 없도록 선제적인 가뭄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