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소방공무원 현장 활동 중 부상 12% 감소
상태바
지난해 소방공무원 현장 활동 중 부상 12% 감소
소방청, 2021년 대비 안전사고 56명 감소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3.02.0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송승호 기자] 지난해 화재진압 구조 구급 등 현장 활동 중 다친 소방공무원은 411명으로, 지난해 467명 대비 56명(12%) 감소했다.

[사진=방송캡처]
[사진=방송캡처]

이는 지난 2022년 1월에 구조대원 3명의 목숨을 앗아간 경기도 평택 대형 물류창고 화재 발생으로 인한 재발 방지대책 등 후속 조치를 적극 수행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소방공무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중점 시행했던 정책은 ▲과학적 사고원인 조사·분석 ▲시·도 안전사고 재발방지 컨설팅(상담) ▲특정 시기별 안전사고 집중 관리기간 운영 ▲현장 소방 활동 안전관리 실무해설서 제작 등이다.

먼저, 소방청은 2022년 1월부터 5월까지 국립소방연구원과 순직사고 원인을 집중 분석하기 위해 민관합동중앙조사단을 꾸려 화재 현장에서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화재가스발화, 연기폭발 등 특수현상 원인 등을 밝혀냈으며, 특성과 유의 사항, 대응 방법 등을 바탕으로 소방 표준작전절차등의 지침에 반영해 화재 현장의 돌발 위험에 대한 대응체계를 마련했다.

이후 국내·외 소방 활동 안전사고 연구 결과와 사례를 바탕으로 시도 안전담당 부서를 대상으로 안전컨설팅(상담)을 확대 실시하고 시도소방본부별로 현장 활동으로 인한 소방공무원 부상의 원인을 조사를 위한 자체 사고조사팀을 운영하도록 제도화했다.

또한, 장마 태풍 폭염 겨울철 등과 같은 특정 시기에는‘사고 위험요인 집중관리 기간’으로 정해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강화했다.

특히 여름철 소방 활동 안전관리 특별점검과 폭염 안전 집중강화 기간(’22.7.8.~8.31.)을 운영해 수난사고로 인한 순직사고 및 온열 환자 ‘0명’ 목표를 달성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안전’과 관련된 연구 이론, 현장 활동 사고분석 결과 및 해외 소방관들의 안전사고 사례등을 번역한 '현장 소방활동 안전관리 실무해설서'를 제작하고 사이버교육 콘텐츠도 개발했다.

소방청은 앞으로 이 실무해설서와 사이버교육 자료를 전국 시도본부에 배포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에 대한 예측 능력을 높이는 등 소방공무원 안전사고 예방 교육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홍영근 소방청 기획조정관은 "현장에서 활동하는 소방공무원이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현장활동 보호 및 사고 예방을 위한 적극행정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