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부리갈매기, 9054km 이동 사계절 이동경로 최초 확인
상태바
붉은부리갈매기, 9054km 이동 사계절 이동경로 최초 확인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3.02.22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강문정 기자] 붉은부리갈매기 사계절 이동경로가 최초 확인됐다.

국립생물자원관 국가철새연구센터는 최근 동해안에 월동하는 ‘붉은부리갈매기’의 사계절 이동경로를 추적한 결과, 러시아 북동부에서 번식하고 우리나라를 비롯해 필리핀까지 최장 9054km를 이동해 월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붉은부리갈매기의 이동경로 [사진=국립생물자원관 국가철새연구센터]
붉은부리갈매기의 이동경로 [사진=국립생물자원관 국가철새연구센터]

갈매기과에 속하는 붉은부리갈매기는 유럽과 아시아에 분포하는 조류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해안가나 습지에서 겨울을 보낸다.

낙동강 하구를 비롯한 부산, 포항 등 남동해안 일대에서 많이 보여 이 지역 프로야구단 응원가의 가사 속에 언급된 ‘부산갈매기’가 이 종을 뜻한다.

붉은부리갈매기는 부산 등 남동해안 일대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사람이 던져주는 과자를 날면서 받아먹는 새’로 알려져 있다.

이 새의 이동과 관련해 유럽 지역 이동현황에 대해서는 지난해 네델란드에서 논문을 발표한 적은 있으나 동아시아 지역 사계절 이동 현황에 대해서는 이번 국립생물자원관의 조사 결과가 세계 최초여서 전 세계적으로 학술적인 의의가 크다.

국가철새연구센터는 2021년 3월, 2022년 1월과 3월에 경주와 포항에 서식하는 붉은부리갈매기 9마리에 위치추적발신기를 부착하고 약 2년간 이동경로를 추적했다.

이들은 3월 중순에서 5월 중순 사이에 북상을 시작, 적게는 13일에서 많게는 72일을 날아서 그해 5월 말부터 6월 중순 사이 러시아 하바로브스키 변경주의 북동부 지역, 마가단주 및 러시아 사카(야쿠티야) 공화국의 동남부에 위치한 콜리마강 인근 습지에 도착하여 번식을 했다.

이후 7월 초에서 8월 초 사이에 남하를 시작, 약 76~162일을 날아서 그해 10월 중순에서 12월 사이에 우리나라 경주, 포항, 울산, 부산 일대에 4마리가 월동했으며, 그 외 1마리는 필리핀 루손섬까지 이동한 것으로 확인되어 총 5마리의 경로를 확인했다.

러시아에서 우리나라 월동지까지 이동거리는 평균 5687km이며, 최장 거리인 필리핀까지는 9054km를 이동한 것이다.

허위행 국가철새연구센터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밝혀진 붉은부리갈매기의 국가 간 이동경로와 서식지, 생태정보는 향후 붉은부리갈매기 개체군의 보호 관리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관련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국가철새연구센터는 우리나라 철새의 이동 경로에 대하여 위치추적 발신기 등 첨단기기를 활용해 지속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