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로폰 국내 유통 해외도주 40대 필리핀에서 강제송환
상태바
필로폰 국내 유통 해외도주 40대 필리핀에서 강제송환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3.03.0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송승호 기자] 경찰청은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국내 마약범죄에 대한 강력한 척결 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필리핀으로 도피한 국내 마약 판매책을 현지 경찰과의 국제공조를 통해 검거해 4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강제송환했다.

경찰은 4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국내 마약 판매책 A씨를 강제송환하고 있다. [사진=경찰청]
경찰은 4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국내 마약 판매책 A씨를 강제송환하고 있다. [사진=경찰청]

이번에 강제송환 된 40대 A씨는 2020년 8월부터 수개월 간 던지기 수법을 이용해 약 50회에 걸쳐 필로폰 49.5g(약 5000회 투약분)을 국내 유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기남부청 강력범죄수사대의 국제공조 요청으로 A씨에 대한 소재를 지속 추적하던 경찰청(인터폴국제공조과)은 2022년 2월, 필리핀(앙헬레스) 코리안 데스크 담당관으로부터 A씨가 필리핀 클락에 소재하고 있다는 첩보를 확보했다.

이에 경찰청은 코리안 데스크 담당관 및 필리핀 경찰과 A씨의 소재지를 지속 추적 공유하고 마침내 2022년 3월 7일 현지 은신처에서 A씨를 검거했다.

현지 검거 이후, 경찰청은 주필리핀대사관을 통해 필리핀 당국과 A씨에 대한 국내 송환 협의를 지속 추진했으며, 필리핀 당국에서 강제추방을 결정, 경찰청과 경기남부청 강력범죄수사대가 직접 대상자를 한국으로 호송했다.

경찰청은 이번 달 초 필리핀 경찰청을 방문해 한인 강력사건에 대한 대응방안 등 양국 공조 협력 회의를 개최하고 필리핀 측의 적극적인 검거 송환을 당부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찰청에서 실시하는 ‘상반기 마약류 범죄 집중단속’과 연계해 인터폴국제공조과는 국외도피 마약사범 검거 및 송환을 위해 관계부서와 긴밀히 협조해 나갈 방침이다.

강기택 인터폴국제공조과장은 "최근 국내 마약범죄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만큼 긴밀한 국제공조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마약범죄 근절을 위해 인터폴 및 주요국의 법 집행기관, 국내 수사기관 간 공조 교류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