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망자 56.3% 교통사고 33.4%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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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망자 56.3% 교통사고 33.4% 감소
행안부, 2022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효과 분석 결과 발표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3.03.06 12: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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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투데이 세종=송승호 기자]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시행한 지역에 대한 사업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56.3%,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33.4% 감소했다.

행정안전부와 도로교통공단이 지난 2020년에 지자체에서 개선사업을 완료한 전국 270개 대상지에 대해 개선 후 1년간의 사고 현황을 개선 전 3년 평균 사고 현황과 비교 분석한 결과라고 6일 밝혔다.

[사진=국토교통부]
[사진=국토교통부]

사업 시행 전 3년간 교통사고로 인한 연평균 사망자 수는 36.6명이었으나, 개선사업 시행 후인 2021년에는 16명으로 감소(56.3%감소)하고, 교통사고 발생 건수도 연평균 2870건에서 1911건으로 감소(33.4%)했다.

신호 과속단속장비 설치, 교통안전표지 노면표시, 회전교차로 개설 등 간단한 교통안전시설 개선만으로도 사업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개선사례를 살펴보면 부산광역시 중구 부평교차로의 경우, 교차로의 기형적 형태 및 신호기가 잘 보이지 않는 점 때문에 개선 전에는 연평균 11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교차로 내 안전지대 정비, 노면 색깔 유도선 설치, 신호기 이동설치와 신규 설치를 통해 교통사고를 2건으로 81.8% 감소했다.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하나로마트앞 교차로는 진입하는 차량의 과속으로 인해 개선 전 연평균 2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기존의 교차로를 1차로형 회전교차로로 변경하고, 횡단보도, 방호울타리 등 교통안전시설 설치 등으로 개선사업 이후에는 교통사고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경산 입체교차로(IC) 부근의 경우에는 진입부로의 무리한 차로 변경과 안전지대 내 주정차로 인한 시야확보 어려움 등으로 개선 전에는 연평균 4.3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전방 신호기와 노면 색깔 유도선 설치, 주정차가 빈번했던 안전지대에는 교통섬 설치를 통해 개선사업 이후에는 단 1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사업시행 전과 비교해 76.7% 감소했다.

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1988년부터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전국 1만 2058개소를 개선했다.

조상명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곳에 대해서는 철저한 사고 원인 분석 후 맞춤형 개선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국민생명보호를 위해 지자체와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송승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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