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농촌 돌봄마을' 조성사업 대상자로 선정…182억 지원
상태바
홍성군, '농촌 돌봄마을' 조성사업 대상자로 선정…182억 지원
농촌 주민 등에게 통합적 돌봄서비스 제공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3.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2023년 농촌 돌봄마을 조성사업 대상자로 충청남도 홍성군을 선정했다.

[사진=농식품부]
[사진=농식품부]

농촌 돌봄마을은 사회적 농장, 복지시설, 주민 교류센터 등 돌봄 시설을 설치해 농촌주민, 고령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통합적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2022년 2개소 선정을 시작으로 2023년 현재 총 3개소가 선정되어 조성 중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1월부터 지자체를 대상으로 농촌 돌봄마을 조성사업 선정 공모했으며, 서류심사와 발표 평가를 거쳐 충청남도 홍성군을 최종 선정했다.

농촌 돌봄마을로 선정 된 홍성군에는 3년간 182억 원(국비 91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홍성군은 돌봄마을 조성을 위해 주민 생활권을 중심으로 사회적 농장이 결합된 돌봄 거점공간 조성과 폐교를 활용한 복지 교육 문화 서비스 공간 조성 계획을 제시했다.

특히 장곡면 주민자치회, 협동조합 행복농장 등 사회적 농업 실천 조직 주도의 돌봄마을 조성 및 운영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농식품부는 선정된 지자체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농촌 돌봄마을 조성에 관한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수립 등의 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농촌 지역에 부족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적 농장, 지역 서비스공동체 육성, 돌봄마을 조성 등 다양한 유형의 사회서비스 제공 모델을 육성한다.

최봉순 농식품부 농촌사회서비스과장은 "돌봄마을 조성사업을 통해 해당 지역의 주민들과 사회적 약자 등이 일상적인 농촌생활을 함께 영위하면서 자립해 살아가는 농촌마을을 조성 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