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김제서 할아버지 구하려 화마 뛰어든 30대 소방관 순직
상태바
전북 김제서 할아버지 구하려 화마 뛰어든 30대 소방관 순직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3.03.0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김제=송승호 기자] 30대 소방관이 불이 난 주택에 갇힌 70대 할아버지를 구하려 화마에 뛰어들었다가 순직했다.

불이 난 전북 김제 주택 현장 모습 [사진=전북소방본부]
불이 난 전북 김제 주택 현장 모습 [사진=전북소방본부]

전북소방본부에 따르면 6일 오후 8시 33분 전북 김제시 금산면의 한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소방당국은 오후 9시 8분쯤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화재 진압과 동시에 주택 내 인명 수색에 들어갔다.

이때 주택을 간신히 빠져나온 할머니는 성공일(30) 소방사를 붙잡고 "집안에 할아버지(74)가 있다:고 말했다는 것.

이에 성 소방사는 곧바로 불길에 휩싸인 주택 안으로 뛰어들어갔다. 목조 건축물이라 불이 순식간에 주택 전체로 번져 검은 연기와 화염이 뿜어져 나왔지만, 성 소방사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결국 주택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할아버지와 함께 숨진 채 발견됐다.

지난해 5월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된 성 소방사는 김제소방서 금산119안전센터에서 화재진압대원으로 근무해왔다.

성 소방사의 유족과 동료들은 슬픔에 잠겼다.

유족은 "오는 16일 생일을 열흘 앞두고 이런 일이 벌어졌다"라며 "아들이 고등학교 때부터 소방관이 꿈이었고, 4수 끝에 꿈을 이뤘는데…"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성 소방사 순직과 관련 "부족함이 없이 예우를 다하라"라고 지시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비보를 접하고 "마음이 안타깝고 슬픔을 금할 길이 없다"라며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 마음 깊이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에쓰오일(S-OIL)은 전북 김제시 금산면의 단독주택 화재 진압 도중 순직한 김제소방서 고(故) 성공일 소방사(30) 유족에게 위로금 3000만원을 전달한다고 7일 밝혔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다 불의의 사고를 당한 소방관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라며 "에쓰오일의 위로금이 유족들이 슬픔을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생활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소방당국은 공무원 재해보상법에 따라 성 소방사의 위험직무 순직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영결식은 오는 9일 김제시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전라북도청장(葬)으로 엄수되며, 유해는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된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