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 휴대전화 소지 '아침 점호~밤 9시'로 확대…시범운영
상태바
병사 휴대전화 소지 '아침 점호~밤 9시'로 확대…시범운영
현재는 평일엔 오후 6∼9시까지…훈련병도 주말 1시간 사용 시범운영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3.05.1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송승호 기자] 군대에서 병사의 휴대전화 소지 시간이 아침 점호 이후부터 오후 9시 까지 늘어난다. 

국방부는 병 휴대전화 소지시간 확대와 관련해 소지시간을 아침 점호 이후부터 오후 9시까지로 하고, 시범운영 부대를 추가해 오는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간 시범 운영을 확대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일선 병사들이 일과 후에 생활관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국방일보]
일선 병사들이 일과 후에 생활관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국방일보]

현재는 평일은 일과 후인 오후 6∼9시, 휴일은 오전 8시30분∼오후 9시에만 사용할 수 있다.

국방부는 휴대전화 소지시간 확대 범위를 판단하고, 임무수행과 보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각 군별 2~3개 부대를 대상으로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최소형, 중간형, 자율형 등 다양한 유형을 시범운영한 바 있다. 

시범운영을 통해 아침 점호 이후부터 밤 9시까지 소지하는 ‘중간형’이 병사들의 복무여건 개선뿐만 아니라 초급간부들의 부대·병력관리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판단했다.

‘중간형’을 시행할 경우 임무수행과 보안에 문제가 없도록 휴대전화 소지 사용 제한 기준을 구체화하고, 위반 시 제재기준을 강화하는 등 보완대책을 마련했다.

보완대책에는 경계근무, 당직근무, 대규모 교육훈련 시 휴대전화 소지 제한 등이 포함됐다.

다만 국방부는 지난 시범운영 대상이 전 군의 5% 수준이고, ‘중간형’ 적용기간이 2개월에 불과하며, 보완대책을 실제로 적용 검증할 기회가 없었다는 점에서 시범운영 확대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또한, 현재 일부 군에서 제한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병력관리 앱을 전 군에 더욱 적극적으로 적용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따라 다양한 유형의 부대를 대상으로 전 군의 20% 수준까지 확대해 6개월 동안 추가적인 시범운영을 시행하면서 문제점을 찾아내고, 보완대책의 실효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휴대전화 앱을 병영생활 및 병력관리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병 휴대전화 사용 관련 매뉴얼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훈련병은 오는 7월부터 모든 신병교육기관에서 주말과 공휴일에 1시간씩 휴대전화를 사용하도록 시범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훈련병의 경우에도 휴대전화 사용이 심리적 안정 및 가족과의 소통에 긍정적인만큼 군인화 교육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국방부는 병 휴대전화 소지시간 확대를 통해 장병 소통여건과 복무여건을 개선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한편, 군 본연의 임무수행과 보안에 문제가 없도록 신중하게 검토해 추진하기로 했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